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의 특성에 따라 남성 피해자가 많은 범죄가 있고 여성 피해자가 많은 범죄도 있습니다. 피의자 남녀 비율 역시 범죄의 종류에 따라 상이한데요. 오늘은 살인, 강간 등의 강력범죄 피의자 및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경찰청 범죄통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력범죄 중 어떤 범죄에서 남성과 여성 피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범죄] 어떤 범죄에서 남성/여성 피해자의 비율이 높을까? : 강력범죄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어떤 범죄에서 남성/여성 피해자의 비율이 높을까? : 강력범죄 (2019년)

2019년에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전 연령 피해자의 남녀 분포입니다.
전체 피해자 중 남성피해자 비율은 살인미수등 사건에서 60.17%(290명)로 가장 높으며, 여성피해자 비율은 강간 사건에서 98.78%(5,245명)로 가장 높습니다. (‘성별불상’ 피해자는 성별을 알 수 없는 피해자로 전 연령 남녀 피해자 비율 계산시 포함되어 있지만, 위 차트에서는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 비율만을 따로 보기 위해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비율 범례 항목만 클릭하여 나머지 항목은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피해자 남녀 비율을 연도별로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범죄] 연도별 피해자의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연도별 피해자의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연도별 피해자 남성과 여성의 비율을 비교해보면, 연도별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전체 피해자 중 남성피해자 비율은 2012년에 14.99%(3,770명)로 가장 높고, 여성피해자 비율은 2017년에 86.16%(23,499명)로 가장 높습니다. (첫번째 차트와 마찬가지로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 비율 범례 항목만 클릭하여 나머지 항목은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다음은 남녀 피해자 비율과 피의자 비율을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전 연령 피의자와 피해자의 비율을 연도별로 살펴본 차트입니다. 2019년 기준, 피의자의 비율은 남성이 95.45%(27,626명)로 대부분의 피의자 성별은 남성이고, 피해자의 비율은 여성이 85.81%(22,718명)로 대부분의 피해자 성별은 여성입니다. 연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큰 변화 없이 매년 비슷한 남녀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피의자와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연령대별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령대별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령대별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2019년에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피의자와 피해자의 비율을 연령별로 살펴본 차트입니다. 전 연령을 기준으로 피의자의 비율은 남성이 95.45%(27,626명)로 더 높고, 피해자의 비율은 여성이 85.81%(22,718명)로 더 높습니다. 연령별로 비교해보면, 피의자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피해자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피해자의 여성 비율이 줄어들어 61세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낮습니다. (‘성별불상’ 피해자는 성별을 알 수 없는 피해자로 남녀 전 연령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남녀 전 연령 피해자 수와 연령별 피해자 수의 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오늘은 강력범죄 피해자 남녀 비율을 세부 범죄 종류별로 살펴보고,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연령대별, 연도별로도 비교해보았습니다. 인스파일러 포털에서는 범죄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하여 탐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치스

insfiler@searcheese.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리 짚어보는 애플 5월 이벤트

애플의 올해 첫 이벤트가 5월 7일 온라인으로 열린다. 초대장에서 새로운 애플 펜슬과 M3 칩이 탑재된 아이패드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뉴스에 언론사의 매체 등록이 어려워지다…신생 언론사 혼란 예상

이제는 구글 뉴스 정책이 1단계와 2단계를 수동 신청에서 자동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과거 언론사들이 힘들어하던 3단계의 답답함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구글에 매체 등록 승인 신청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내 매체가 구글 뉴스에 매체 등록된 것조차도 확인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가볍게 훑어보는 엔비디아 히스토리 ①리바TNT부터 지포스256까지 GPU의 시작

요즘 가장 뜨거운 기업은 엔비디아죠. 엔비디아는 왜 유명해졌고,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또 지금 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는지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끝내지 못한 일때문에 괴롭다면?

끝내지 못한 일이 이들을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하고, 그 일에 미련을 갖게 해 더 오래 기억한 건데요. 이걸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