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다, 2022-23년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 발표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는 13일 국내 숙박업 동향과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한 2022-23년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 리포트에는 2022년 숙박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숙박업 지표(OSI, ONDA Stay Index)를 포함해 숙박업 종사자가 체감하는 팬데믹 이후 업계 분위기 및 전망 설문조사도 함께 실렸다.

온다가 공개한 숙박업 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숙박업 온라인 거래액은 2021년 대비 77% 증가했다. 코로나19가 극심했던 2020년과 비교하면 전반적으로 월별 거래액이 2배 이상 증가해 가파른 회복을 이어갔다. 특히 비수기인 4~6월의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대한민국 숙박대전이 시행된 결과로 풀이된다.

숙박업종별로는 호텔·리조트가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 호텔·리조트는 전년보다 예약 수 자체가 약 2배 증가해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21년 전년 대비 거래액 성장률이 20~30% 내외 였던 것에 비해 지난해에는 150~170%를 기록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큰 인기를 끌었던 글램핑·카라반·캠핑의 거래액도 엔데믹을 맞아 소폭 증가했지만 2021년 기록한 거래액 성장률보다는 약 16.9%p 감소했다.

지역별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서울, 부산 등 주요 도심지 지역이 두각을 나타냈다. 외국인 관광객의 부재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호텔의 매출이 하반기로 갈수록 전년 대비 회복되면서 서울, 부산 지역 거래액은 작년보다 각각 202%, 173% 증가했다.

온라인 플랫폼별로는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는 포털과 해외 OTA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지난해 포털은 예약 수와 거래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로 나타났다. 포털의 거래액 비중은 2020년 대비 3.2%p, 해외 OTA는 7.6%p 증가해 준수한 성장을 이어갔다. 같은 기간 이커머스의 비중은 12.3%p 감소했다.

팬데믹 이후 숙박업이 다변한 가운데 업계 종사자가 체감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도 진행됐다. 전체 응답자의 62%가 지난해 엔데믹에 따른 보복 여행으로 업계가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답했다. 호텔 및 리조트 종사자의 75%가 긍정적 변화를 체감한 반면, 펜션 등 중소형 숙소 운영자의 58.3%는 현상 유지 혹은 부정적 변화를 느껴 숙박업 종사자 사이에 간극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업계 회복을 위한 정부 수행 평가는 10점 만점에 4.5점에 그쳤다. 호텔 및 리조트 종사자들은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관광 인프라 구축을, 중소형 숙소 운영자들은 숙박 플랫폼과 업체 간 상생안 마련을 꼽았다.

온다 관계자는 “지난해 호텔 및 숙박업은 완연한 엔데믹에 접어들어 성수기와 비성수기 모두 크게 회복되는 모습이었다”며 “올해는 한·중 관광 재개 등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 시기에 따라 추이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온다는 호텔 및 숙박업 관계자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전년 대비 숙박산업의 동향을 담은 OSI를 발표하고 있다. OSI는 국내 최대 규모의 통합 판매 시스템(ONDA HUB)에서 거래되는 전국 약 5만개 숙소, 40만여개 객실의 실제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전체 리포트는 온다 기업 블로그(corp.onda.me) 내 리포트 & 콘텐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포자랩스, 아티스트와 인공지능(AI)이 협업해 만든 음원 ‘Hit Like That Drum’ 발매

인공지능 음악 창작 기업 포자랩스는 소속 아티스트 캘릭스(Kalix)와 협업해 만든 음원 ‘히트 라이크 댓 드럼(Hit Like That Drum)’을 공개한다고 23일...

법무법인 미션, 뉴욕에서 ’미션 인터내셔널' 창립 행사 성공적

법무법인 미션은 23일 새롭게 설립한 '미션 인터내셔널'의 창립 기념 세미나가 뉴욕 현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법무법인 미션 측은 “실리콘밸리와 서울에...

한국전파진흥협회 모빌리티 SW 인력양성 위한 Intelligent Vehicle School 3기 교육생 모집

한국전파진흥협회(이하 RAPA)는 임베디드&자율주행 기반 지능형 차량 SW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Intelligent Vehicle School 3기 클래스메이트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RAPA와 HL만도,...

[DMI 2025] 경기 불확실성의 시대…2025년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전략은?

오는 11월 28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 ‘초개인화’ 브랜드·콘텐츠 전략 주제로 한 3개 트랙…’카페24’ ‘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