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여전히 애플 1위, 삼성 2위

[AI요약]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4월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상위 10개 제품에 애플과 삼성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제품 중 5개 제품이 애플 아이폰, 삼성전자 제품이 4개, 그리고 샤오미 제품이 1개를 차지했다.

전 세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올 2분기 초에도 여전히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업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4월을 기준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상위 10개 제품에 애플과 삼성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제품 중 5개 제품이 애플 아이폰, 삼성전자 제품이 4개, 그리고 샤오미 제품이 1개를 차지했다. 상위 10개 제품은 전체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의 약 21%를 차지할 만큼 높은 비중을 보였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부익부 빈인빅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

(자료=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애플은 최신 아이폰13이 전체 판매량의 5.5%를 차지해 베스트셀러 1위 제품에 선정됐다. 더불어 아이폰13 프로 맥스가 판매량 점유율 3.4%로 2위, 아이폰13 프로가 1.8%로 3위, 아이폰12가 1.6%로 나란히 4위를 차지했다.

보급형 성격인 아이폰 SE 2022년형 제품도 판매량 점유율 1.4%를 차지해 7위에 끼어들었다. 아이폰 SE는 일본 시장에서, 아이폰12는 일본과 인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특히 상위 10개 제품 중 애플 제품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전체의 89%에 이른다. 애플 아이폰 제품의 종류가 단순 명확한 것도 인기의 원인 중 하나로 파악됐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2 울트라 5G 제품이 1.5%로 판매량 순위 5위를 차지했다. 갤럭시 S22 울트라는 기존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필기용 펜을 지원하는 거의 유일한 프리미엄폰이라는 점에서 시장의 꾸준한 지지를 받고 있다.

갤럭시 A13은 1.4%로 6위, 갤럭시 A03 코어 제품이 1.4%로 8위, 갤럭시 A53 5G가 1.3%로 9위에 올랐다. 삼성의 중급 안드로이드폰은 특히 인도와 남미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다만, 삼성전자의 경우 상위 제품이 차지한 매출 비중은 전체의 22%에 그쳤다. 여기에 중국 샤오미 노트11 LTE 제품은 1.3%로 10위에 끼어들었다.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비중도 늘었다. 지난 2021년 4월 베스트셀러 10개 제품 중 5G 폰은 4개에 그쳤으나 올해 4월에는 7개로 늘었다. 5G 네트워크 지원의 경우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에 주로 탑재되는 만큼, 향후 5G 폰이 중저가 제품으로 확대될 여지를 충분히 보이고 있다고 카운터포인트 러서치는 전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TV 화면이 이상하다고?···모션 스무딩 효과의 허와실

TV로 드라마나 영화를 봤는데 또렷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뭔지 활력이 떨어지는 영상이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뭘까? 이른바 ‘연속극 효과(soap opera effect)’다. 첨단 기술 발전에 따라 빠른 장면 촬영으로 흐릿해진 화면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기법이다. 하지만 영화 화면의 경우 감독이 의도한 촬영 효과를 살리지 못할 수 있어 영화팬의 시청 효과를 망친다는 일각의 비난을 받고 있다.

[인터뷰] 서광열 코드박스 대표 ‘기술력으로 승부한 스타트업의 한계, 사용자 관점의 주주 관리 서비스로 뛰어 넘었죠”

코드박스의 ‘주주(ZUZU)’ 서비스는 스타트업의 페인포인트(pain point,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를 해결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블록체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증권형토큰(STO) 제공을 위한 블록체인 허브 ‘코드체인’을 개발하던 이 스타트업이 돌연 비상장 스타트업을 위한 주주관리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 이유는 뭘까? 놀라운 것은 ZUZU의 이용사는 비단 스타트업만이 아닌 VC(Venture capital)까지도 포함돼 있다는 사실이다.

머스크, 트위터 금지계정 본격 복원…광고주들 떠난다

트위터에서 정지됐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계정이 복원된 가운데, 이전에 금지됐던 대부분의 트위터 계정이 복원될 것으로 보인다. 일론 머스크가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며 이번주부터 논란이 됐던 계정을 복원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불쾌한 콘텐츠’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우려한 주요 광고주들이 트위터를 떠나고 있다.

EC, 우주에 데이터센터 설치한다···괴상한 데이터센터들

인류를 위협하는 온실효과 부작용을 줄이고자 전세계가 탄소배출 저감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유럽이 독특한 계획을 주목을 끌고 있다. 바로 우주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냥 생각만하고 있는 게 아니다. 이미 예산이 배정됐고 타당성 검토를 위한 시범 연구 사업 컨소시엄도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