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마케팅 데이터, 어디서 찾아볼 수 있나요?

KOBACO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둘러보기!

지난 4월, 뉴스젤리가 기획 및 제작한 KOBACO(코바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이 공식 오픈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은  2010년 1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KOBACO가 지원한 중소기업의 지상파 광고 마케팅 데이터를 시각화한 대시보드 서비스인데요.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광고를 계획하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업종별 광고 트렌드를 살피고 싶은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것 같아, 서비스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 홈페이지 (출처 : KOBACO)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에서는 업종별 광고 집행 패턴, 광고 효과, AI 광고 소재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광고 마케팅 데이터는 KOBACO에서 매년 진행하는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 사업으로부터 수집되는데요! 중소기업의 광고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KOBACO 내부에서만 활용되던 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 주요 메뉴 (출처 : KOBACO)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은 크게 둘러보기, 광고 집행 패턴, 광고 효과, 광고 소재 분석 총 네 가지의 메뉴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메뉴마다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현황 한눈에 모아 보기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 ‘둘러보기’ 메뉴 (출처 : KOBACO)

가장 먼저 ‘둘러보기’ 메뉴는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의 연도별, 업종별 현황을 볼 수 있는 오버뷰(overview) 성격의 페이지입니다. 크게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전체 현황 요약 파트와 업종별 광고 마케팅 현황 파트로 분류되어 있어요.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전체 현황을 요약한 경사 차트 (출처 : KOBACO)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전체 현황 요약(Summary) 파트에서는 선택한 연도의 광고 마케팅 집행 기업 수, 광고 마케팅 TOP 5 업종, 광고 마케팅 집행 금액을 서비스 제작 연도 기준 10년 전인 2012년과 비교할 수 있는데요! 모든 지표를 나타내는 데 경사 차트(Slope chart)가 활용되어 두 시점의 데이터 변화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는 2022년을 선택해서 2012년 동기간의 데이터와 비교하고 있는데요! 두 시점의 데이터를 연결한 선의 방향과 기울기로 수치의 변화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이미지 중앙의 ‘광고 마케팅 집행 TOP 5 업종’ 차트에서는 2012년 5개 업종 중 4번째로 높은 광고 마케팅 집행 금액을 기록했던 식품 업종이 2022년 동기간에는 가장 높은 집행 금액을 기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업종별 광고 마케팅 현황 및 지표 변화 추이를 나타낸 라인 차트 (출처 : KOBACO)

전체 업종의 현황 요약을 보았다면, 업종별 광고 마케팅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고 싶을 수 있는데요! 업종별 광고 마케팅 현황 파트에서는 가정용품, 패션, 출판 등 대분류 업종별로 특정 기간의 광고 마케팅 집행 기업 수와 집행 금액, 기업별 평균 마케팅 집행 금액과 평균 광고 방영 횟수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네 가지 지표의 월, 분기, 연도별 추이를 라인 차트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가정용품 광고 마케팅 집행 금액 추이를 나타낸 라인 차트 (출처 : KOBACO)

위 이미지는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 ‘가정용품’ 업종의 광고 마케팅 집행 금액 월별 추이를 조회한 결과인데요! 빨간색 실선은 가정용품 업종의 집행 금액을, 회색 점선은 업종 평균 집행 금액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업종 평균보다 낮은 집행 금액을 보이던 가정용품 업종은 2022년 6월 급상승하여 집행 금액 최고치를 기록하고 8월에 다시 평균보다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어요. 또한, 대부분의 월에서 평균보다 높은 집행 금액을 기록한 것을 보아, 가정용품 업종이 타 업종에 비해 많은 광고비를 소진한다고 추측해 볼 수도 있습니다.

세분화된 업종별로 광고 집행 패턴 알아보기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의 ‘광고 집행 패턴’ 메뉴 (출처 : KOBACO)

광고 집행 패턴’ 메뉴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앞서 둘러보기 메뉴에서는 대분류 업종별 현황을 살펴볼 수 있었다면, 광고 집행 패턴 메뉴에서는 대분류보다 더 세분화된 중분류 업종별로 광고 집행 패턴을 분석해 볼 수 있는데요! 동일 업종에 속한 중소기업의 담당자들이 데이터를 확인하고, 본인 회사의 광고 집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광고 집행 패턴 메뉴는 광고주 기준 광고 집행 패턴 분석 파트와 월, 요일, 시간대별 광고 방송 패턴 분석 파트로 나뉘는데요! 먼저 광고주 기준 광고 집행 패턴 분석 파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기초 화장품 광고 집행 광고주 수 추이를 나타낸 라인 차트 (출처 : KOBACO)

광고주 기준 광고 집행 패턴 분석 파트에서는 선택한 업종의 광고 집행 광고주 수 추이와 광고주당 집행 비용 및 광고 노출 횟수를 업종 평균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 화장품 및 보건용품의 여성 기초 화장품 업종의 광고 집행 광고주 수 추이를 나타낸 라인 차트인데요! 빨간색 선은 여성 기초 화장품 업종을, 회색 선은 화장품 및 보건 용품 업종 평균을 의미하여 두 수치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기초 화장품 광고주당 광고 집행 비용, 광고 노출 횟수를 나타낸 그룹 막대 차트 (출처 : KOBACO)

한편, 광고주당 집행 비용과 광고 노출 횟수는 연도별 평균, 최대, 최솟값을 업종 평균 수치와 비교할 수 있는 그룹 막대 차트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앞서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던 라인 차트와는 달리 연간 데이터를 요약된 형태로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여성 기초 화장품 업종의 2022년 데이터를 조회한 결과인데요. 광고주당 집행 비용의 평균값은 업종 평균값과 차이가 크지 않지만, 광고 노출 횟수 평균은 업종 평균에 비해 5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행 비용 혹은 광고 노출 횟수를 계획할 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다음은 월, 요일, 시간대별 광고 방송 패턴 분석 파트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이번 파트에서는 연도, 월, 요일 그리고 시간대 등의 다양한 시계열 기준에 따른 광고 방송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구류의 연도별, 월별 광고 방송 횟수 추이를 나타낸 라인 차트 (출처 : KOBACO)

먼저 위 이미지는 연도별, 월별 광고 방송 횟수 추이를 나타낸 라인 차트인데요! 가정용품 중 가구류 업종의 2021년 데이터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실선은 선택한 연도의 방송 횟수, 회색 점선은 가정용품 업종의 월별 연평균 방송 횟수를 나타내고 있어, 어떤 달에 방송 횟수가 특히 많았는지 패턴을 분석해 볼 수 있어요. 2월에 광고 방송 횟수가 크게 증가했다가 점차 방송 횟수가 떨어지면서 일정 구간의 횟수를 유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네요!

가구류의 요일별 광고 방송 횟수를 나타낸 막대 차트 (출처 : KOBACO)

이어서 연도, 분기, 월 기준 막대 차트로 요일별 광고 방송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기준 가정용품 중 가구류의 방송 횟수는 요일에 상관없이 일정한 횟수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시간대와 함께 비교해 본다면 어떨까요?

가구류의 요일별, 시간대별 광고 방송 횟수를 나타낸 히트맵 (출처 : KOBACO)

요일별, 시간대별 광고 방송 횟수는 x축은 시간대, y축은 요일을 나타내는 히트맵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광고 방송 횟수가 많은 요일과 시간대일수록 해당 셀이 눈에 띄는 진한 빨간색으로 표현되어 광고 방송 패턴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2021년 가정용품 중 가구류 업종을 선택한 결과인 위 차트에서는 막대 차트로 확인했을 때보다 요일, 시간대별 방송 패턴의 차이가 두드러지는데요! 그중에서도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후 5시에 가장 많은 광고 방송이 진행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효과 분석하기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 ‘광고 효과 분석’ 메뉴 (출처 : KOBACO)

방송 광고를 집행하길 원한다면, 무엇보다도 광고의 효과가 가장 기대되는 부분일 텐데요! ‘광고 효과 분석’ 메뉴에서는 지원 기업 대상 광고 효과 조사 결과, 업종 내 상품별 관심도 변화, 소비자 구매 트렌드 대시보드까지 세 가지의 정보를 토대로 방송 광고의 영향력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 업종별 광고 효과를 요약한 막대 차트 (출처 : KOBACO)

첫 번째로 업종별 광고 효과 Summary에서는 2021년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광고 효과를 조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송 광고로 인한 인지도와 호감도 상승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한 비율을 막대 차트로 나타냈는데요! 위 이미지는 2022년 기준 데이터로, 인지도 상승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한 비율이 48%,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한 비율이 36%로 총 84%의 기업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정용 전기전자 광고 소재 키워드 검색량 추이를 나타낸 라인 차트 (출처 : KOBACO)

두 번째로는 라인 차트를 통해 업종 내 상품별 관심도 변화를 월, 분기, 연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키워드별 검색량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네이버 데이터랩’의 데이터와 KOBACO의 광고 마케팅 금액 데이터를 활용한 이중 축 라인 차트인데요! 빨간색 실선과 왼쪽 y축은 사용자가 선택한 업종 대분류의 상품 키워드 중 광고 집행 비용이 높은 상위 20개 키워드의 검색량을 나타내고, 회색 실선과 오른쪽 y축은 광고 마케팅 금액을 나타냅니다. 

위 차트에서는 두 데이터를 한번에 비교할 수 있어서 검색량과 광고 마케팅 금액의 월별 추이뿐만 아니라 검색량과 광고 마케팅 금액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도 있습니다. 위 차트는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의 가정용 전기전자 업종 데이터를 조회한 결과인데요! 2022년 8월부터 마케팅 금액이 증가하면서 가정용 전기전자 업종의 키워드 검색량이 증가한 것을 보아 광고 마케팅의 효과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겠어요.

캠핑용품의 소비자 구매 트렌드를 탐색할 수 있는 대시보드 (출처 : KOBACO)

마지막으로 KOBACO의 자체 설문조사 결과 데이터를 활용해 업종별, 연도별로 소비자의 구매 트렌드를 탐색할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소비자의 성별 구매 경험 비율, 성/연령별 구매 의향 비율, 핵심 구매 요인 TOP3, 광고 영향력 비중 총 4가지의 정보를 담고 있어요. 광고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이 정말 중요할 텐데요! 소비자의 의견을 직접 조사하기 어렵다면, 위 메뉴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AI가 자동 인식한 광고 영상 소재 분석 결과 활용하기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 서비스 ‘광고 소재 분석’ 메뉴 (출처 : KOBACO)

방송 광고를 집행하기로 했다면, 광고 영상에 쓰일 소재를 정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되는데요! ‘광고 소재 분석’ 메뉴에서는 KOBACO의 업종별 TV 광고 영상을 AI가 분석하여 수집한 광고 소재와 인물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광고 영상 제작 시 데이터를 참고할 수 있도록 시각화 형태로 공개하고 있는데요. 업종별, 인물별, 업종x인물별로 제공되는 광고 소재 분석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식품 광고 키워드 상위 20개를 나타낸 트리맵 (출처 : KOBACO)

업종별 광고 소재 분석 결과는 업종별 광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광고 소재 키워드 상위 20개를 트리맵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모 조각의 면적과 색을 기준으로 선택한 연도에 어떤 광고 소재가 많이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위 이미지에서 2022년 식품 업종의 광고 키워드를 조회한 결과 의자, 건강기능식품, 커튼 등의 키워드 조각이 크고, 짙은 빨간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자, 건강기능식품, 커튼이 2022년 식품 업종 광고에서 많이 쓰였던 소재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화장품 및 보건용품 광고 인물별 연관 키워드를 나타낸 네트워크 차트 (출처 : KOBACO)

한편, 인물별 광고 소재 분석 결과는 업종별 광고에 많이 출연한 인물을 기준으로 연관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는 네트워크 차트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2022년 화장품 및 보건 용품 업종의 광고에서 가장 많이 출연한 ‘이제훈’과 관련된 키워드가 항목별로 표현되어 있는데요! ‘이제훈’이 출연한 광고의 업종, 광고주, 인물, 소재 키워드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집행을 원하는 업종의 최근 인기 광고 모델이 누구인지, 그리고 해당 광고 모델을 기용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어요!

업종별, 인물별 광고 제작 수를 나타낸 버블 차트 (출처 : KOBACO)

마지막으로 광고 소재 분석 메뉴에서는 광고의 업종과 인물별 제작 수의 분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버블 차트 또한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선택한 연도 기준 가장 광고에 많이 출연한 인물 20명이 어떤 광고에 얼마나 출연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과 인물에게 해당하는 원의 크기가 클수록 광고 제작 건수가 많음을 의미해요.

위 이미지는 2022년의 데이터로 왼쪽 하단에서 ‘서현’의 식품 업종 광고 제작 수에 해당하는 원의 크기가 타 업종의 인물을 통틀어 가장 큰 것을 보아, ‘서현’이 가장 많은 식품 광고에 출연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더욱 정확한 제작 건수를 알고 싶다면 원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서현’은 총 24편의 식품 광고에 출연했네요!

에디터의 한마디

지금까지 KOBACO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에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살펴보았는데요! 데이터 시각화 차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서비스 활용법을 알게 되었으니, 광고 마케팅 데이터를 살펴보고 싶다면 직접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데이터 광장을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뉴스젤리에서는 오늘 소개해 드린 KOBACO의 사례처럼 다양한 데이터와 고객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대시보드 구축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서울시청,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문화관광연구원(KCTI),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공공기관부터 SK브로드밴드,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까지 뉴스젤리와 시각화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는데요!  데이터를 쌓아 놓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리 기업에 적합한 시각화는 무엇일지 고민되신다면 뉴스젤리에게 문의해 주세요! 데이터 시각화 전문가가 여러분의 데이터 활용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뉴스젤리 브랜드마케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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