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지구살리기…일상속 ‘생분해성 플라스틱·유리’ 기술들

[IT요약]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유리 개발 신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생분해성 유리가 지구에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이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 걸까.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 만든 뜨거운 음료와 차가운 음료를 모두 보관할 수 있는 다용도 물병. (사진=Simpl)

플라스틱 폐기물이 전 지구적으로 중요한 환경문제가 된 가운데,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유리 제품 개발 기술에 대해 포브스, 인텔리전트리빙 등 외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플라스틱은 우리 일상 어디에나 있다. 플라스틱 물병에서 비닐봉지에 이르기까지 매일 플라스틱 제품이 소비되며, 거의 모든 제품이 결국 매립된다. 전통적인 플라스틱은 화석 연료로 만들어지며 분해되는 데 수백 년이 걸리고 분해될 때 독성 화학 물질을 방출한다. 생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은 해양 오염과 자연환경에 엄청난 해를 끼치고 있다.

플라스틱의 대안으로 떠오른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분해돼 오염과 폐기물을 줄여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생분해성 유리도 환경적 이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망 소재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즉, 퇴비화 가능한 플라스틱은 산업 퇴비화 시설에서 몇 달 안에 분해되어 비료로 사용할 수 있는 유기물을 생성하도록 설계됐다. 퇴비화 가능한 플라스틱은 옥수수나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락트산(PLA) 및 바이오 기반 폴리에틸렌(PET)와 같은 재료로 만들어지며 석유 기반 플라스틱을 포함하지 않는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이점은 분명하다. 매립지와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을 줄일 수 있으며 자연환경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무해한 물질로 분해되기 때문이다. 또한 생분해성 플라스틱 생산은 석유 기반 플라스틱 대신 재생 가능한 자원에 의존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소비자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품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밀짚 바이오 플라스틱은 농업 폐기물로 만든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기존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 포장, 식기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밀짚 바이오플라스틱은 밀 수확 후 남은 밀짚에 고분자 물질을 결합해 만드는데, 밀짚이 강화제 역할을 하여 바이오플라스틱의 강도와 내구성을 부여한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제품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기업이 보다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전환하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뜨거운 음료와 차가운 음료를 모두 보관할 수 있는 다용도 물병과 같은 제품도 현재 상용화돼 있다.

토양 위에서 분해되는 생분해성 휴대폰 케이스도 있다. 특히 인증된 퇴비화 가능 제품은 수명이 1년 미만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이나 미세 플라스틱을 남기지 않고 6개월 이내에 완전히 퇴비화된다.

바이오 기반 폴리에틸렌(PET) 바이오매스 공급원료, 농업 폐기물 또는 식물 기반 설탕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만든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기존 석유 기반 PET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바이오 기반 PET는 기존 PET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다목적으로 사용될수 있어 음료수병, 포장, 의류 및 기타 소비재와 같은 응용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재활용 PET로 만들어진 리복의 나노X3 운동화. (사진=Reebok)

리복의 나노X3의 경우 재활용 PET로 만들어졌다. 바이오 기반 PET의 생분해성과 퇴비화 가능성은 사용되는 원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재생 불가능한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순환 경제에 기여해 석유 기반 PET보다 더 지속 가능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바이오 기반 PET는 기존 PET와 함께 재활용할수 있어 훨씬 더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옵션이 되고 있다.

또한 폴리락트산(PLA)은 옥수수 전분, 사탕수수 및 기타 식물 공급원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이다. 포장, 섬유 및 3D 인쇄를 포함한 다양한 응용 분야에 열가소성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생분해성 PLA 컵은 쉽게 구매할수 있다. 미국의 경우 일반 플라스틱 컵과 구별하기 위해 판매되는 생분해성 컵 한쪽 면에 ‘이분해성 로고’와 ‘이 컵은 옥수수로 만들어졌으며 100% 퇴비화 가능합니다’라는 녹색 인쇄가 찍혀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잠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는 있다. 예를 들어, 생분해성 플라스틱 품목은 산업용 퇴비 공장에서 분해될 수 있지만 일반 매립지에서는 분해되지 않아 여전히 플라스틱 오염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러한 물질의 생분해성 특성은 햇빛이나 고온 노출과 같은 특정 조건에 따라 달라지며 모든 환경이 이러한 조건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최근에는 중국 과학아카데미공정공학연구소 연구팀이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자연 발생 단백질 분자와 펩타이드라고 하는 아미노산의 짧은 사슬을 활용해 유리 재료를 개발해 크게 주목받고 있다. 바로 생분해성 유리다.

일반적으로 모래, 석회석 및 탄산나트륨과 메틸 메타크릴레이트를 포함한 기타 화학 물질의 조합으로 만들어지고 자연적으로 분해될수 없는 표준 상업용 유리와 달리 이러한 단백질 분자는 작은 유기체에 의해 분해돼 자연으로 돌아간다.

생분해성 유리는 제조 중 고온으로 쉽게 분해될 가능성 등 해결해야될 문제들이 남아 있어 대규모 상용화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