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드플럭스, 자율주행으로 움직이는 제주 만든다

제주도가 자율주행 차량이 필요한 이유는 명확하다. 바로 제주 관광객. 매년 제주를 찾는 연간 15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대부분 개인 이동수단 없이 방문하고 있다.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테크42, 포티투마루가 주관한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에서 라이드플럭스 정하욱 이사는 '제주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현황 및 방안'에 대해 전했다.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Route330에서 열린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는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및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관련 실증 사업에 대해 전했으며, 국내외 모빌리티 기술 적용 사례와 이슈가 다뤄졌다.

 

자율주행 차량 1대로 여러 대의 렌터카 대체할 수 있어...도로 안전 확보 가능해

정하욱 라이드플럭스 이사는 "제주 지역에서 렌터카 1만대당 연간 사망자수 8.52명으로, 렌터카 교통사고는 전국 평균의 약 4배"라며, "자율주행 서비스 차량 1대로 여러 대의 렌터카 대체 가능해 도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제주의 특성도 자율주행에 적합하다고 부연했다. 제주도는 외부 유입이 제한된 섬 특성 상 C-ITS(협력지능형 교통체계) 첨단 인프라 구축도 열린 공간에 비해 용이해, 자율주행이나 커넥티드 차량이 빠르게 확대될 수 있다. 또 단기간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관광객 특성상 기술 수용 측면도 높다.

C-ITS는 실시간 정보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은 운행 시간 정보도 자율주행 차량으로 보낼 수 있다. 자율주행 차량의 카메라 인식율을 높여, C-ITS 서비스 구간에서는 99.99% 이상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행할 수 있다.

 

출처: 라이드플럭스
출처: 라이드플럭스
출처: 라이드플럭스
출처: 라이드플럭스

 

실제로 자율주행 서비스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도 높았다. 스마트시티 챌린지에 참여하는 라이드플럭스의 실증 사업에 따라 제주 국제공항에서 쏘카스테이션까지의 왕복 5km를 약 6000회 운영한 결과, 탑승객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9점에 달했다.

정하욱 이사는 "역광, 악천후 등과 같이 카메라 센서로는 감지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C-ITS 인프라가 제공하는 정보를 취득하여 자율주행에 활용"했으며, "승객의 자율주행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 상황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라이드플럭스
출처: 라이드플럭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