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은 없었다... 가상화폐 거래소 줄폐업 현실화, '코인 날리기 전에 옮겨야'

가상화폐 거래소 운명의 날이 됐다. 오는 25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에 따라 63개의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정리 수순을 밟고 있다. 사업자 신고를 완료한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을 제외한 나머지 가상화폐 거래소는 24일까지 일부 서비스 종료 혹은 거래소 폐업을 완료해야하며 그 일정은 오늘 안으로 공지해야 한다.

앞서 금융 당국은 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사업자는 ISMS 인증과 실명확인계좌를 확보해 24일까지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하도록 했다. ISMS 인증은 있으나 실명계좌를 확보하지 못한 중소 거래소는 신고 후 원화마켓을 제외한 코인마켓만 운영할 수 있다.

극적인 반전은 없어…거래소 줄폐업 현실화

우선 ISMS 인증을 받지 못한 35개의 거래소가 운영을 종료한다. 특금법에 따라 영업을 지속할 수 없는 거래소는 오늘(17일)까지 영업종료 일정과 이용자 자산 환급방법을 공지하고, 회원에게 전달해야 한다.

턱걸이로 인증을 받는 극적인 사례는 없었다. 한달 전부터 예상됐던 줄폐업이 현실화된 것이다. 만약 영업 종료하는 거래소에 가상화폐 자산이 있다면, 폐업 시 모두 사라지게 된다.

앞서 금융 당국은 투자자들에게 거래소의 영업 종료 일정에 맞춰 자산을 옮길 것을 촉구했다. 거래소에 남은 예치금을 출금하거나 거래 가능한 거래소로 옮겨야 한다. 다른 거래소에 가상자산을 옮길 경우, 양쪽 거래소 모두에 상장된 코인만 이동시킬 수 있다.

결국, 실질적으로 4대 거래소만 남아

ISMS 인증만 받은 거래소라도 영업은 이어갈 수 있다. 단 은행의 실명 계좌 인증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원화 거래 서비스는 종료해야 한다.

해당 거래소를 이용 중인 투자자들은 원화로 출금을 원할 경우 거래소에서 제시한 기한 내에 가능하며, 실명계좌를 확보한 4대 거래소로 이전하면 된다. 아이빗이엑스, 프로비트 등 ISMS 인증만 받은 거래소들은 원화 거래를 중지하고 코인 간 거래만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정보분석원(FIU)은 거래소의 공지 동향을 모니터하고, 영업중단 예정을 공지하지 않는 업체는 그 정보를 검·경에 제공할 방침이다.

  • 실명 계좌 확보/ISMS 인증 거래소: 업비트, 코빗, 코인원, 빗썸
  • ISMS 인증 거래소: 고팍스, 지닥(GDAC), 한빗코, 캐셔레스트, 텐앤텐, 비둘기지갑, 플라이빗, 에이프로빗, 후오비, 코인엔코인, 프로비트, 보라비트, 코어닥스, 포블게이트, 코인빗, 아이빗이엑스, 오케이빗, 빗크몬, 메타벡스, 오아시스, 플랫타익스체인지, 비블록, 프라뱅, 와우팍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박아윤 타르트 대표 “봇물 터지는 조각투자 시장을 주도할 투자계약증권 거래 플랫폼을 만들고 있죠”

창업 초기 제도권 금융인 주식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시작한 타르트는 이후 몇 차례 피보팅을 통해 비상장 주식 가격 비교 플랫폼을 거쳐 대체투자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투자 데이터 제공 플랫폼 ‘프랩’을 선보였다. 투자자들이 조각투자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는 근거 데이터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제한된 상품 가치 정보를 객관적인 투자 가치 데이터로 한데 모아 제공한 것이다. 이를 테면 분산된 조각투자 상품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한 업계 최초 시도였다.

‘틱톡’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에서 벌어진 일

미국보다 먼저 틱톡을 자국에서 퇴출한 인도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인도는 2020년 인도와 중국 국경에서 발생한 폭력 충돌로 최소 20명의 자국 군인이 사망한후, 돌연 틱톡과 기타 유명한 중국 앱들을 금지했다. 그리고 4년이 지난 현재, 인도는 틱톡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에서 적절한 대안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SW 개발자 시대의 종언···이젠 AI가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

인간 사용자는 데빈의 챗봇 스타일 인터페이스에 자연어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이 AI SW 엔지니어가 이를 받아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하고도 단계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그런 다음 인간 SW 기술자처럼 개발자 툴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자체 코드를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테스트하고 보고한다. 인간 사용자는 이 모든 과정을 주시할 수 있으며 인간 관찰자는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경우 채팅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이를 고치도록 AI에게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인터뷰] 김진우 하이 대표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적용한 마음관리 서비스로 디지털 치료제의 효용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2016년 설립된 바이오벤처 하이는 바로 이 디지털 바이오마커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치료제와 서비스를 선보이며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다. 그 중심에는 30년 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자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전문가로 활동해 온 김진우 대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