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은 없었다... 가상화폐 거래소 줄폐업 현실화, '코인 날리기 전에 옮겨야'

가상화폐 거래소 운명의 날이 됐다. 오는 25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에 따라 63개의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정리 수순을 밟고 있다. 사업자 신고를 완료한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을 제외한 나머지 가상화폐 거래소는 24일까지 일부 서비스 종료 혹은 거래소 폐업을 완료해야하며 그 일정은 오늘 안으로 공지해야 한다.

앞서 금융 당국은 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사업자는 ISMS 인증과 실명확인계좌를 확보해 24일까지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하도록 했다. ISMS 인증은 있으나 실명계좌를 확보하지 못한 중소 거래소는 신고 후 원화마켓을 제외한 코인마켓만 운영할 수 있다.

극적인 반전은 없어…거래소 줄폐업 현실화

우선 ISMS 인증을 받지 못한 35개의 거래소가 운영을 종료한다. 특금법에 따라 영업을 지속할 수 없는 거래소는 오늘(17일)까지 영업종료 일정과 이용자 자산 환급방법을 공지하고, 회원에게 전달해야 한다.

턱걸이로 인증을 받는 극적인 사례는 없었다. 한달 전부터 예상됐던 줄폐업이 현실화된 것이다. 만약 영업 종료하는 거래소에 가상화폐 자산이 있다면, 폐업 시 모두 사라지게 된다.

앞서 금융 당국은 투자자들에게 거래소의 영업 종료 일정에 맞춰 자산을 옮길 것을 촉구했다. 거래소에 남은 예치금을 출금하거나 거래 가능한 거래소로 옮겨야 한다. 다른 거래소에 가상자산을 옮길 경우, 양쪽 거래소 모두에 상장된 코인만 이동시킬 수 있다.

결국, 실질적으로 4대 거래소만 남아

ISMS 인증만 받은 거래소라도 영업은 이어갈 수 있다. 단 은행의 실명 계좌 인증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원화 거래 서비스는 종료해야 한다.

해당 거래소를 이용 중인 투자자들은 원화로 출금을 원할 경우 거래소에서 제시한 기한 내에 가능하며, 실명계좌를 확보한 4대 거래소로 이전하면 된다. 아이빗이엑스, 프로비트 등 ISMS 인증만 받은 거래소들은 원화 거래를 중지하고 코인 간 거래만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정보분석원(FIU)은 거래소의 공지 동향을 모니터하고, 영업중단 예정을 공지하지 않는 업체는 그 정보를 검·경에 제공할 방침이다.

  • 실명 계좌 확보/ISMS 인증 거래소: 업비트, 코빗, 코인원, 빗썸
  • ISMS 인증 거래소: 고팍스, 지닥(GDAC), 한빗코, 캐셔레스트, 텐앤텐, 비둘기지갑, 플라이빗, 에이프로빗, 후오비, 코인엔코인, 프로비트, 보라비트, 코어닥스, 포블게이트, 코인빗, 아이빗이엑스, 오케이빗, 빗크몬, 메타벡스, 오아시스, 플랫타익스체인지, 비블록, 프라뱅, 와우팍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