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으로 비트코인만? 이제 디지털 금 거래한다...한컴, 디지털 금 거래소

한글과컴퓨터그룹(이하 한컴)이 블록체인 기반으로 디지털 금을 사고 팔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한컴이라고 하면 아래아한글 워드프로세스, 번역 프로그램과 같은 B2C IT기업의 인식이 아직 강합니다. 그래서인지 금 거래소(디지털이긴 하지만) 사업에 나서는 것이 조금 어색합니다.

그러나 한컴은 지금의 오너에게 인수된 후 방역 마스크 사업 등 회사 이름과 어울리지 않는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컴이라는 '웰메이드' 브랜드를 내세운 채 다양한 사업으로 손을 뻗치고 있는 거죠. 

이번에 내놓은 '아로와나 디지털 골드 바우처 서비스'는 진행 과정에서 잡음이 있습니다. 페이퍼 컴퍼니(유령회사) 논란입니다. 오너 경영인이 측근을 내세워 유령회사를 만들고, 한컴 이름값을 내세워 사익 편취를 하려고 한다는 의혹이었죠. 

실제로 한컴은 아로와나 토큰과 밀접한 관련이 없는 듯한 태도를 취하다, 논란이 커지면서 이를 주도하고 있다고 뒤늦게 사실관계를 밝혔습니다. 해당 토큰 발행사인 아로와나테크도 자본금 840만원에 불과한 페이퍼 컴퍼니라 볼 수 있는 회사였죠. 아로와나 토큰 상장 첫날에 시세가 급등까지 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었습니다.
 
아로와나 토큰은 오너 경영인이 사리사욕을 위해 만든 스캠(사기) 코인이라는 루머가 나올 만한 상황이죠. 오너 경영인은 최근 한컴 경영권을 2세에게 넘기는 가족경영에 시동을 걸었고, 자신은 가상화폐 관련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는 IB업계 관계자의 주장도 나온 상태입니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의 장녀 김연수 부사장이 최근 본격적인 2세 경영을 시작했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의 장녀 김연수 부사장이 최근 본격적인 2세 경영을 시작했다.

 

한컴은 이러한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면서, 의혹과 가상자산 발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란 종식을 위해 이번 서비스를 조기에 발표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특히 페이퍼 컴퍼니 논란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가상자산공개(ICO)가 되지 않아 싱가포르에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웠고 ▲싱가포르 법상 법인 설립을 위한 자본금 요건이 크지 않았다며 840만원 회사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한 매체 보도에서는 "한컴이 그리고 있는 블록체인 사업 청사진에서 가상자산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아로와나 토큰으로 디지털 금을 거래하는 서비스...내재 가치 확실

논란에 대한 해명이 나왔고 불법도 아닙니다. 어딘가 상당히 찜찜한 부분이 있지만 적법한 회사의 정당한 비즈니스라고 하니, 이제 디지털 금 거래에 대해서 살펴봐야 겠습니다. 사실 이번 서비스는 직접 써보고 싶을 정도로 관심이 가긴 합니다. 

하루 전인 3일 한컴은 '아로와나 디지털 골드 바우처 서비스'를 사전 공개했습니다. 베타 서비스는 오는 30일 안드로이드 용으로 공개된다고 하네요. 

한컴 아로와나 플랫폼 개념도(이미지=한컴그룹)
한컴 아로와나 플랫폼 개념도(이미지=한컴그룹)

이 서비스는 직접 실물 금을 거래하는 것이 아닙니다.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디지털 금 상품권'을 거래하는 것인데, 이는 아로와나 바우처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골드 바우처는 한컴페이를 통해 현금구매가 가능합니다. 실물 금을 보유한 사람도 자신의 금을 이 바우처로 교환할 수 있고요. 실물 금을 대신하는 골드 바우처를 통해 금을 거래함으로써 실물 금 거래 시 부과되는 부가세는 없앴으며, 거래수수료율도 낮춰 거래에 따른 사용자들의 부가적인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1돈 등 금 단위 중량에 따른 바우처를 계좌이체나 한컴의 간편결제 서비스 한컴페이, 자체 가상자산 아로와나토큰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최소 0.01g 단위로 원하는 금 중량을 직접 입력해 매수할 수도 있고요. 

매수한 금은 시세 차익을 위해 모바일 앱에서 되팔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가상화폐와 다른 점이 있다면 '금'이라는 실물 자산과 연동이 된다는 점입니다. 금은 내재 가치가 확실하기 때문에 매력 있는 서비스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실물 금으로 인출도...한컴, 가상자산사업자 전환

오프라인에서도 유통이 가능합니다. 한컴 측이 오프라인 매장인 '아로와나금주얼리'를 오픈할 예정인데, 이곳에서 디지털 금을 실물 금으로 인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실물 금을 가진 사람도 자신의 금을 아로와나금주얼리에 가져가면 디지털 금 상품권으로 교환해 모바일 앱에서 투자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겠죠.

한컴은 "이 서비스는 새로운 금 유통 생태계 구축을 위해 만들어졌다"면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금을 발행하고, 저렴한 수수료로 투명한 거래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컴그룹은 자사의 다양한 플랫폼들이 아로와나 토큰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공개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디지털 금 거래 서비스는 1달 여의 베타 서비스를 통해 이르면 8월초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아로와나 토큰을 통한 디지털 금 상품권 구매와 디지털 금 상품권을 실물 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는 정식 서비스에서 공개됩니다.

또한 한컴은 특금법에 맞는 가상자산사업자 등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사업자 전환 후에는 디지털 금 상품권의 단기 예치 상품이나 상품권을 담보로 한 대출상품 등 금을 기반으로 한 금융 상품도 선보인다고 합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