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을 기술발전소로 만들어준 ‘이것’이 혼란스럽다

‘애플의 제품 카탈로그가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고 있다. 즉, 너무 많은 아이패드, 아이폰, 그리고 애플워치 때문이다.’

애플이 자사를 ‘기술 발전소’로 만들어 주었던 ‘단순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IT 전문사이트 더버지의 제품 리뷰어(평가자)인 빅토리아 송은 최근 자신이 쓰던 아이패드6를 올해 나온 최신 아이패드 10으로 바꾸려 했다가 여전히 구매하지 못한 과정과 이유를 소개했다. 그녀는 애플 제품군이 10년 전에는 안그랬는데 이젠 단순성을 잃었다고 일침을 가하면서 10년전 팀 쿡 애플 CEO 인터뷰 내용까지 소환했다. 제품군 단순성이 사라진 것 외에 그녀를 혼란시킨 것에는 가격 문제도 들어가 있는 듯 싶다. 아이패드10은 전작보다 가격이 30% 이상 올랐다. 아이펜슬을 사용하기 위해 새로이 어댑터까지 구입해야 하는 것도 싫다고 쓰고 있다. 그녀가 구형 아이패드6를 최신 아이패드로 개비하려 했지만 아직 구매를 결정하지 못한 과정 이야기는 애플이 그동안 말해오던 ‘단순함’을 유지하고 있는지 다시한번 생각케 한다. 최근 수년간 애플이 어느새 모델을 크게 늘려 온 것은 누구나 느끼고, 알고 있다. 그녀의 글을 통해 ▲더 이상 단순하지만은 않은 애플 모델군 ▲아이패드10의 (지난해 대비)높은 가격 인상 ▲유럽 USB-C 표준 강제 조치에 대비한 애플의 라이트닝 포트 부분 포기 등 행간에 숨은 얘기를 읽을 수 있다. 그녀의 글에 제목을 붙이고 관련 내용 설명을 추가해 소개한다.

6세대 아이패드를 좀더 가벼운 것으로 구하려 했는데

2018년 출시된 6세대 아이패드미니. (사진=폰DB)

“지난 주에 나는 새 아이패드를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6세대 아이패드는 내가 원하는 것보다 더 무겁다는 것 외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아이패드6세대는 2018년 11월에 출시됐고 9.7인치형이며 가격은 329달러였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침대에서 내 바보 같은 드라마를 보는 것이고 내가 잠든 동안 내 이마를 때렸을 때 덜 아팠으면 좋겠다.

아이폰 화면이 너무 작고 랩톱이 너무 큰(특히 휴가철) 단순한 작업에는 더 빠른 태블릿이 있으면 좋을 것이다.

게다가 4년(*아이패드6가 나온 지 4년)은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이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보다 약간 더 빠른 (그리고 아마도 더 컬러풀한) 버전일 때 기다릴 수 있는 상당한 시간이다.

구매하려고 애플 웹사이트에 들어가니

올해 나온 아이패드10. (사진=애플)

나는 애플 웹 사이트로 이동했다.

9세대 아이패드(*아이패드9. 9.7인치. 2021년 출시. 329달러)와 10세대 아이패드(2022년 출시, 449달러)가 있었다. 아이패드 미니와 아이패드 에어도 있었다. 나는 프로는 아니지만, 11인치와 12.9인치 두 가지 프로 모델이 있었다.

나는 기기 리뷰어이기에 다른 몇몇 기기 리뷰어를 알고 있고, 내가 새로운 아이패드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었다. 당신은 내가 이걸 해결할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겠지. 하지만 아니었다.

내 동료인 모니카 친이 잘 말했듯이, 새 아이패드는 말이 되지 않는다.

엔트리 레벨에 진입하기엔 449달러(*10세대 10.9인치 아이패드 가격. 국내에서는 67만9000원부터.)는 너무 비싸다.

특히 내 편집자인 댄 세이퍼트가 자신의 리뷰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아이패드에어는 쉽게 할인판매(세일)되는 게 발견된다. 게다가 나는 단지 내 아날로그 캘리그라피 취미를 디지털화하려고 바보같은 USB-C와 라이트닝 펜슬을 연결하는 어댑터를 사지 않을 것이다. (*10세대 아이패드10 구매자가 사용할 아이펜슬은 7년 전 나온 구형 모델 그대로 정가 14만 9000원에 팔리고 있다. 한편 아이패드10에서는 라이트닝 포트가 USB-C포트로 바뀌었기에 어댑터를 구입해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대략 1만2000원에 판매된다. 유럽연합(EU)은 오는 2024년부터 공통 충전기로 USB-C 포트를 표준으로 사용하도록 강제한다.)

애플 아이패드 펜슬. (사진=애플)

그리고 만약 내가 정말로 가격에 대해 그렇게 걱정했다면, 아이패드 프로를 정당화할 방법은 없었다.

어쨌든 좋다. 나는 더 빠르고, 가볍고, 훨씬 더 화려한 아이패드를 원했다. 그것은 아이패드 에어 또는 아이패드 미니를 남겼다.

나는 지금 보라색 시대에 있다-보라색 아이폰, 보라색 비츠 핏 프로, 보라색 백팩, 보라색 물병, 그리고 보라색 키보드 등을 쓰고 있다.

내겐 보라색 아이패드 에어나 아이패드 미니면 될 것 같다. 두 모델 모두 10세대 아이패드보다 더 비싸다는 점만 빼고.

그 시점에서 9세대 아이패드는 6세대 아이패드에 비해 그다지 큰 변화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결국 나는 아무것도 사지 않았다.

올해 아이폰 업그레이드도 고민

아이폰 14 시리즈. (사진=애플)

올해 아이폰 업그레이드 때도 같은 문제가 있었다. 아이폰 14 모델은 4개였다.

나는 빙빙 돌았다. 결국 하나를 샀을 때 아이폰이 하나였던 시절에 대한 향수를 느꼈다.

올해 나온 애플워치 3대 때문에 머리를 쥐어뜯지 않는 유일한 이유는 모두 검토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직 추가로 울트라 테스트를 하고 있다.

애플 포트폴리오의 매력은 단순함이었는데

2012년 발표된 아이패드 미니. (사진=애플)

10년 전이라면 이런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2012년 11월 4세대 아이패드와 아이패드미니가 출시됐다.)

배나무에는 아이폰 7개, 아이패드 6개, 맥북 5개, 애플워치 3개, 에어팟 3개, 홈팟 1개나 있지는 않았다. (맥도 몇 개 더 있다.)

안드로이드와 윈도에는 항상 훨씬 더 많은 선택권이 있었다. 애플의 포트폴리오의 모든 매력은 단순함이었다.

팀쿡의 10년전 인터뷰로 돌아가보면

팀 쿡은 10년 전 아이폰2개 아이패드2개 맥 몇 개가 전부였고 이걸 자랑했지만 이젠 너무 많아졌다. 사진은 WWDC2012에서 기조연설하는 팀 쿡. (사진=위키피디아)

사실 팀 쿡은 지난 2012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만드는 거의 모든 제품을 이 테이블에 놓을 수 있다.

내 말은, 여러분이 정말로 그것을 본다면 우리는 4개의 아이팟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두 개의 메인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아이패드가 두 개 있고, 맥이 몇 개 있다.

바로 그거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미친 듯이 논쟁하고 토론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단지 몇 가지 훌륭한 것들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말 좋고 정말 재미있을 많은 것들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의 기본 원칙의 일부이며, 우리는 단지 몇 가지 일만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일들만 할 것이다.”

그 단순함이 내가 애초에 귀찮더라도 애플 제품으로 바꾸려고 했던 이유였다. 비록 애플의 고압적임(솜씨없음)에 내 몸의 털이 곤두서더라도 나는 그것이 내 작업 흐름을 합리화하고 내 삶을 더 쉽게 만들어 주었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들을 참았다. 나는 제품 시즌마다 많은 조사를 할 필요가 없었다. 내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유일한 질문은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까, 아니면 1년을 더 기다려야 할까?”였다.

애플이 조만간 카탈로그(내용물)를 축소할 것 같지는 않다.

이것은 내가 이 업그레이드된 계산법에 익숙해지거나 녹색 거품으로서의 삶에 익숙해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쨌든, 저는 여러분이 더 이상 모든 애플 제품을 한 테이블에 놓을 수 없다고 확신한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