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에서 찾은 뼈 때리는 인생 조언

막강한 팬덤을 자랑하는 '야구'

막강한 팬덤을 거느린 스포츠라 하면, 역시 '야구'를 빼놓을 수 없다. 야구 관련 콘텐츠도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JTBC 예능 <최강야구>는 은퇴한 프로 선수와 현역 아마추어 선수들로 꾸려진 팀이 승률 7할을 목표로 경기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티빙은 LG트윈스의 한 시즌을 다룬 다큐멘터리 <아워게임>을 선보였다. 디즈니플러스는 프로야구 10개 구단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풀카운트>를 제작했다. 야구도 영화 못지 않게 오만가지 감정과 감동을 전달하는 이야깃거리라고 해석할 수 있다.


야구와 인생의 공통점은?

결말은 아무도 모른다.

야구는 몰라도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It ain’t over till it’s over)”라는 말은 한 번쯤 들어 봤을 것이다. 미국의 전설적인 야구선수이자 위대한 감독으로 꼽히는 요기 베라(Yogi Berra)가 한 말이다. 그가 1973년 뉴욕 메츠 감독일 당시 팀이 꼴찌로 뒤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자들이 비아냥대자 남긴 말이다. 그리고 기적처럼 그 해 우승을 차지했다. 이처럼 야구는 한 편의 각본 없는 드라마 같을 때가 많다.

Yogi Berra에 관한 미국 다큐멘터리 영화 'It Ain't Over(2022)' 포스터

9회말 2아웃 상황에서 한 번의 홈런으로 역전승을 거두기도 하고, 상대의 실책으로 점수를 얻게 되는 행운의 순간도 있다. 안타와 번트, 도루 등으로 조금씩 승리에 가까워 지거나, 헛스윙을 했다가도 다음 회에 또 휘두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 설사 패했을지라도 그 자체로 빛나고 멋진 경기라고 말할 수도 있는 것… 바로 이런 점들이 우리 인생과 닮았다.

혼자서는 할 수 없다.

무엇보다도 야구는 인생과 마찬가지로, 혼자서는 할 수 없고 함께 이뤄야 한다. 높은 연봉의 실력 좋은 선수들만 모아 놨어도 성적이 기대에 못 미치기도 하고, 주목받지 못했던 선수들이 모여 승리를 얻어내기도 한다. 


그래서 중요한 감독의 '리더십'

최근 ‘야신’이라고 불리는 김성근 감독이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남긴 말을 리더라면 생각해 볼 만 하다. 김성근 감독은  한국 프로야구에서 총 7개팀의 감독을 맡았고, 2646 경기 출장해 통산 1384승, 한국시리즈 우승 3회를 거머쥔 명장이다. 엄한 성격과 혹독한 훈련으로 ‘비정한 승부사’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선수들은 그를 무서워하지만, 동시에 존경을 표한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리더는 생(生)과 사(死)를 걸어야 한다.
내가 편해지려 하면 리더는 절대 역할 못한다.
비정해야 한다. 비정하다는 것은
애정과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IGM세계경영연구원

insightlab@igm.or.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