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AI 슈퍼칩’ 탄생, 이제 우리는 궁극의 꿈을 이루게 되나요?

[AI요약] 엔비디아가 새로운 AI 슈퍼칩과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도움이 되는 제품군을 공개하면서 인공지능 분야의 선두를 확장하고 나섰다. 엔비디아의 이러한 행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엔비디아가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프로젝트 GR00T 기반 모델을 공개했다. (이미지=엔비디아)

엔비디아가 양자 컴퓨팅 서비스인 새로운 ‘슈퍼칩’과 공상과학으로만 꿈꾸던 궁극의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도구 제품군을 공개했다.

엔비디아(Nvidia)가 최근 공개한 새로운 AI 슈퍼칩에 대해 더가디언, CNBC 등 외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엔비디아의 지난 18일 기업의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는 최신 세대의 GPT, 클라우드 및 제미나이(Gemini)와 같은 최첨단 AI 모델을 훈련하는, 엄청나게 비싼 데이터 센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는 AI 칩 ‘블랙웰’(Blackwell) 시리즈 소개가 주요 발표로 이뤄졌다.

블랙웰 B200은 회사의 기존 H100 AI 칩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엔비디아는 GPT-4 크기의 대규모 AI 모델을 훈련하기 위해서는 현재 약 8000개의 H100 칩과 15MW의 전력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에 엔비디아가 공개한 새로운 칩을 사용하면 동일한 트레이닝 실행에 B200 2000대와 4MW의 전력만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AI 산업의 전력 사용량 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훨씬 더 큰 AI 모델을 구동하는 데 동일한 전력이 사용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엔비디아는 B200과 함께 블랙웰 라인의 두 번째로 GB200 슈퍼칩을 발표했다. 그렇다면, GB200을 ‘슈퍼칩’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엔비디아는 클라우드 또는 챗GPT와 같은 챗봇을 교육하는 대신, 실행하는 서버 팜에 30배의 성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기업의 그레이스 CPU와 함께 단일 보드에 두 개의 B200 칩을 집어넣었다. 이 시스템은 또한 에너지 소비를 최대 25배까지 줄일 수 있다.

모든 것을 동일한 보드에 배치하면 칩이 서로 통신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들고, 챗봇이이 대화하게 만드는 숫자를 처리하는데 더 많은 처리 시간을 할애할수 있어 효율성이 향상된다.

더 큰 것을 파트너가 있다면 어떨까. 시장가치가 2조달러(약 2681조원)가 넘는 엔비디아는 그러한 요구를 기꺼이 제공할 것이다.

기업의 GB200 NVL72를 예로 들어 보자. 이는 72개의 B200 칩이 설치된 단일 서버 랙이며 거의 3km가 넘는 케이블로 연결돼 있다. 8개의 랙을 하나의 배송 컨테이너 크기 AI 데이터 센터로 결합한 DGX 슈퍼팟은 이번 행사에서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웬만한 기업은 감당하기 어려운 가격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심지어 마지막 세대의 칩조차도 개당 10만달러(약 1억3405만 원) 정도의 엄청난 가격이 책정됐었다.

또한 프로젝트 GR00T는 휴머노이드 로봇 제어를 위해 개발된 엔비디아의 새로운 기반 모델이다. 텍스트용 GPT-4 또는 이미지 생성용 스테이블디퓨전(StableDiffusion)과 같은 모델은 특정 사용 사례를 구축할 수 있는 기본 AI 모델이다. 이는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이지만, 특정 사용 사례에 맞게 미세 조정될수 있어 모든 혁신의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GR00T는 로봇이 자연어를 이해하고 인간의 행동을 관찰해 움직임을 에뮬레이션해 현실 세계를 탐색하고 적응하고 상호 작용하기 위한 조정, 손재주 및 기타 기술을 빠르게 학습하는 데 도움이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가 AI 슈퍼칩 블랙웰 시리즈를 공개했다. (이미지=엔비디아)

GR00T는 엔비디아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컴퓨터인 젯슨 토르(Jetson Thor)의 또 다른 기업 기술과 결합된다.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특별한 훈련을 받지 않은 작업을 포함,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인간의 음성을 사용해 지시할수 있는 자율 기계다. 이는 인간의 명령에 따라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할수 있는 똑똑한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의미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블랙웰은 칩이 아니라 플랫폼의 이름이다”며 “이제 우리는 더 큰 GPU가 필요하다”고 컨퍼런스를 통해 밝혔다.

마누비르 다스 엔비디아 기업 부사장은 “소프트웨어는 모두 사람들이 GPU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그동안 엔비디아가 상용 GPU를 제공했다면 이제 우리는 이제 상용 소프트웨어 사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용자가 엔비디아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모든 엔비디아 GPU에서 프로그램을 더 쉽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배포에는 더 적합하지만 AI 구축에는 적합하지 않은 오래된 GPU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고 강조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