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SW 시장은 생각 보다 크지 않다...왜?

[AI 요약] AI를 활용한 음성 서비스가 진화하고, AI 기술로 업무효율성이 혁신되며, ai 로봇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I 소프트웨어 시장이 예상보다 축소되고 있다는 전망이 나왔는데, AI가 빠른 속도로 sw에서 근간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AI 트렌드에 따라 과포장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 상황에서 AI 기능을 얻는 기업들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폭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한다.


2021년 테크의 핵심은 인공지능(AI)입니다. AI를 활용한 음성 서비스가 진화하고, AI 기술로 업무효율성이 혁신되고, AI 로봇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AI는 미래산업의 핵심으로 전 산업 영역에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AI 소프트웨어(SW) 시장은 예상보다 축소되고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AI 전문 스타트업 또한 위축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왜 이런 전망이 나왔을까요? 사실상 AI SW가 기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의 일부로 편입되는 현상이 벌어지기 때문이라네요.

최근 시장조사업체 포레스터리서치에 따르면,  AI가 빠른 속도로 SW에서 근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현상이 AI SW 시장 전체 크기를 제한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이미지 = 픽사베이
이미지 = 픽사베이

기존 AI 투자자와 전문가들은 AI AW 시장을 향후 5년간 1500억~2000억달러(약 171조 2700억~228조 3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이 시장조사업체의 전망은 달랐죠. 향후 5년 후인 2025년에 겨우 370억달러(약 42조 2300억원) 수준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렇게 보수적으로 본 이유는 무엇일까요. AI 트렌드에 따라 과포장된 부분을 제외한 탓입니다. 예를 들어 AI SW와 연관성이 적은 제품들을 무리하게 AI 영역으로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것이죠. 또한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AI 제품에는 전문적인 AI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지 않다는 최근 트렌드도 한 몫 했습니다. 시장을 냉철하게 본 것이죠.

일리가 있습니다. 포레스터리서치는 AI 툴들은 대부분 무료로 추가되거나 내부용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부분 애플리케이션에 AI 기능이 무료로 추가되고, 기업 내부용 AI 애플리케이션들은 판매용이 아니기 때문에 매출 발생이 안됩니다. 즉 AI는 판매용 별도 앱이 아닌 SW 미들웨어에 탑재된다고 보는 겁니다. 

또한 AI를 도입하는 기업 중 60%가 기존 SW 공급 업체들로부터 AI 기능을 얻는다고 포레스터리서치의 보고서는 말합니다. 자체 개발 비율은 16%, 전문 AI 업체에게 공급을 받는 기업은 21%에 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때문에 AI 스타트업들이 늘어나고 있어도, 성장폭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을 하네요.

AI 스타트업들은 대형 SW업체에 팔리거나, 이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대형 AI 플랫폼 업체라고 하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IBM, 데이터로봇 등 빅테크 기업들입니다. 국내를 예로 들면 네이버와 카카오 정도로 보면 될까요.

AI 기술은 혁신이지만, 앞으로는 하나의 기능으로 자리잡아 간다는 것을 보고서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AI 제품과 기능들이 이제 SW 제품에 추가되는 수순이죠. 현재 나오는 새로운 IT솔루션과 혁신적인 서비스에는 머신러닝과 음성 인식 등 AI 기능이 탑재돼 있다는 것을 너무나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