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스마트시티, 선진국 도입해야 할 프로젝트"

어떻게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 이에 대해 마이크 레펙 교수는 스마트 시티 패러다임이 답이라고 말한다.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테크42, 포티투마루가 주관한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에서 스탠포드 대학 토목/환경공학과 부교수 겸 인천글로벌캠퍼스 스탠포드대연구센터(SCIGC)의 센터장을 맡고 있는 마이크 레펙(Mike Lepech)이 'A Vision for Smart and Sustainable Cities(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비전)'에 대해 전했다.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Route330에서 열린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는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및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관련 실증 사업에 대해 전했으며, 국내외 모빌리티 기술 적용 사례와 이슈가 다뤄졌다.

 

스마트시티,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마이크 레펙 교수는 "제 연구 분야는 지속 가능한 멀티 스케일 환경과 스마트시티 기술과 패러다임을 이용해 보다 지속 가능하고 삶의 질이 좋은 미래의 도시들을 만드는 것"이라며, "스마트시티 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인프라와 통합해도시 거주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레펙 교수는 그 사례로 물과 에너지 시스템의 결합을 들었다. 현존하는 도시에서의 물 공급 시스템은 에너지 중심이다. 그는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를 정제하고 운반하고 그리고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고, 사용된 물을 다시 자연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처리하는 과정 역시 에너지를 소모한다"라고 분석했다.

이를 선순환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 레펙 교수는 "도시 생태계에서 확보할 수 있는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여 식수를 효과적으로 정제하고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이크 레펙(Mike Lepech) 
마이크 레펙(Mike Lepech) 인천 글로벌캠퍼스 스탠포드대 연구센터(SCIGC) 센터장

 

더불어 스마트시티로 전환해야 할 이유로, 스타트업을 비롯한 기업 경쟁력 확보와 재정 확보의 장점을 제시했다.

모빌리티, 건물, 에너지 체계 등 다양한 도시의 인프라가 스마트시티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수많은 비즈니스가 만들어진다는 것. 또 인프라 개선 과정에서 재정 투입만이 아닌, 수익으로도 창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마이크 레펙 교수는 "실리콘 밸리는 현대 컴퓨팅의 기반이 되는 실리콘 칩을 연구하는 스타트업 사이 긴밀인 협업을 통해 발전했다"며, "스마트시티의 데이터를 이용하면 제품 혁신이나 시장 창출을 노리는 새로운 스타트업이 나타나 아이디어를 가속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같이 에너지 중심의 스마트시티로의 변화 중인 곳으로 제주도를 꼽았다.

마이크 레펙 교수는 "제주도에는 현재 약 190개의 주유소가 존재하는데, 2030년까지 80% 이상이 전기차 충전소 혹은 수소충전소로 바뀔 것"이라며, "가까운 미래에 100% 전기 또는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주유소, 마트, 정류장 등 모빌리티 거점을 스마트허브로 전환하고 e-3DA(이삼다) 플랫폼으로 도민과 관광객의 모빌리티 편의성을 높이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어 마이크 레펙 교수는 "제주도의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기후 변화 위기의 해결책이기도 하며, 선진국에게 지향점을 제공한다"며, "보다 스마트하고, 우리가 생산가능한 에너지에 맞춘 도시를 계획한다면, 지금의 도시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생성형 AI 붐 시대②] 양날의 검 AI···활용 성과 및 리스크

AI 활용의 효율성 속에서도 아직 주 사용자인 기업들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기업은 AI를 활용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를 인식하고 있고 불안해 하고 있다. 페이크AI의 부작용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에 각국 정부가 AI책임 규범을 만들고 있다.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