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버튼’ 하나로 AI 소환 ‘인공지능 PC’ 시대의 개막

[AI요약] AI 사용자 경험을 쉽게, 그리고 폭넓게 확대하기 위한 기술 기업들의 노력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키보드에 버튼 하나로 기업의 AI 시스템인 코파일럿을 소환하는 새로운 키를 추가하면서 30년만에 가장 눈에 띄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코파일럿 키가 포함된 새로운 키보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이제 키보드 버튼 하나로 AI를 소환하는 ‘인공지능 PC’의 시대가 열렸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코파일럿’(Copilot) 키가 포함된 새로운 키보드 업데이트에 대해 CNN, CNBC 등 외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MS가 이번주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를 앞두고 기업이 1994년 윈도우(Windows) 키를 추가한 이후 30년 만에 윈도우 키보드에 대한 최대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MS는 올해를 ‘AI PC의 해’로 예고하면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며 다양한 제조업체가 만들고 판매하는 일부 새로운 PC 키보드에 코파일럿 키를 제공한다. 즉 앞으로 PC 사용자가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거대 소프트웨어 기업의 AI 기반 챗봇인 코파일럿에 접속해 질문을 하거나 이메일 초안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수 있다는 의미다.

코파일럿 키는 스페이스 바 오른쪽에 있으며 MS가 최근 출시한 코파일럿 서비스를 활성화한다. 이 서비스는 사람들이 문서 요약, 음악 추천, 검색 엔진이나 AI 챗봇에 물어볼 수 있는 질문에 답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수 있다. 일부 키보드는 메뉴 키나 오른쪽 컨트롤 키로 대체될수 있다.

이번 MS의 AI 키 추가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업의 행보를 강조하고 있다. MS는 앞서 지난해 윈도우11 및 MS 검색 엔진 빙(Bing)을 포함해 가장 중요한 일부 제품에 생성 AI를 통합했다. 특히 코파일럿은 MS가 130억달러(약 17조1210억원)를 투자한 오픈AI(Open AI)의 GPT-4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을 사용한다.

MS의 코파일럿 키가 포함된 키보드는 이번주 CES를 앞두고 기술 컨퍼런스뿐만 아니라 윈도우11 노트북과 델, 레노버, HP 등 MS 파트너사들의 노트북 및 데스크톱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곧 출시될 새로운 델 XPS 노트북 라인에는 이미 새로운 키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MS는 새로운 코파일럿 키는 곧 출시될 서피스 디바이스를 포함해 2월 말부터 봄까지 더 폭넓게 제공될 것으로 보이며 점차 코파일럿 버튼이 필수기능이 될 전망이다.

코파일럿 키는 사용자들의 AI경험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것으로 보인다.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을 활성화하지 않은 윈도우 사용자나 해당 기능을 사용할수 없는 국가에 거주하는 사용자의 경우 새 키를 사용하면 윈도우 검색이 실행된다. 현재 윈도우 사용자는 윈도우 키+C를 눌러 코파일럿을 불러올수 있다.

특히 MS의 새로운 키 공개가 CES 기술 컨벤션 직전에 발표된 것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지난 한해 동안 거대 기술 기업들은 다양한 제품에 걸쳐 AI 도구를 개발하고 통합하기 위해 경쟁해온 만큼, 올해 CES에서도 수많은 기업이 더 많은 AI 제품 업데이트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수프 메디 MS 수석 부사장이자 소비자 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코파일럿 키가 포함된 새로운 키보드는 사용자들이 AI 변혁에 더 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며 “새로운 키는 윈도우 환경에서 코파일럿을 호출해 일상생활에서도 코파일럿을 원활하게 사용할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디 부사장은 “AI는 시스템, 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윈도우에 원활하게 통합되는 중요한 변화”라며 “이 새로운 버튼은 사용자의 컴퓨팅 경험을 단순화할 뿐만아니라, 이를 증폭시켜 2024년을 AI PC의 해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