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투자에 안심? 일론 머스크의 산만한 벤처 기업들이 ‘리스크’

[AI요약]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새로운 벤처 기업이 결국 테슬라에 타격을 줄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머스크는 현재 테슬라와 최근 설립한 인공지능 스타트업 엑스AI 외에도 트위터, 스페이스X, 뉴럴링크, 더보링, 솔라시티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테슬라만이 유일한 공개기업이다.

일론 머스크는 최근 또다른 벤처기업 ‘엑스AI’를 설립했다. (사진=abc뉴스 갈무리)

잘나가는 테슬라에 투자하고 있다고 안심하기에는 머스크의 관심사가 너무 많아 보인다.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와 그가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는 여러 벤처 기업으로 인한 리스크에 대해 CNBC 등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머스크는 최근 또 다른 기술벤처인 인공지능 스타트업 ‘엑스AI’(xAI)를 설립했다. 그는 엑스AI를 통해 구글의 바드나 오픈AI의 챗GPT와 경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많은 소프트웨어 기업 등 실리콘밸리의 협력을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테슬라의 AI 기술과 제품에 상당한 가치를 두고 있는 투자자들로서는 AI가 중심이 되는 머스크의 또다른 벤처 설립이 걱정스러울수 있다. 잠재적으로 엑스AI가 테슬라의 기술과 겹칠수 있으며 결국 경쟁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다.

머스크는 최근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엑스AI가 오히려 AI 기술을 통해 테슬라의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신생기업에 기꺼이 합류하려는 세계 최고의 AI 엔지니어와 과학자는 있지만, 테슬라와 같이 상대적으로 확립된 대규모 회사에는 인재들이 합류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이 연구할수 있는 엑스AI와 같은 스타트업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실제로 머스크는 애플의 전 엔지니어였던 찰스 쿠만에게 테슬라와 함께 스페이스X에서도 일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가 애플을 떠나도록 유인했다. 쿠만은 2015년 테슬라에 합류했으며 현재 스페이스X와 테슬라 재료 엔지니어링 부사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머스크와 그의 여러 벤처 문제는 이달초 매사추세츠주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렌이 증권거래위원회에 ‘트위터’와의 관계와 관련 기업 지배구조 문제를 조사할 것을 촉구하면서 불거졌다.

머스크는 지난해 소셜미디어 업체인 트위터를 440억달러(약 56조6280억원)에 인수하고 자신을 일시적으로 트위터의 CEO로 임명했다. 그는 현재 테슬라와 그의 항공우주 및 방위 기업인 스페이스X에서 CEO 역할을 유지하면서 지배주주, CTO 및 트위터의 회장이기도 하다. 그는 또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스타트업인 ‘뉴럴링크’(Neuralink)와 터널링 벤처인 ‘더보링’(The Boring Co.)의 설립자이자 자금 제공자이기도 하다. 태양광 발전회사인 ‘솔라시티’(SolarCity)의 회장으로도 일하고 있다.

테슬라는 머스크가 관리하는 이 많은 기업 중 유일한 공개 기업이다. 머스크가 다른 벤처 사업에서 얼마나 많은 재능, 시간, 돈을 투자했는지 주주들에게 정확히 공개되지 않고 있다. 또한 그의 다른 기업의 직원들에게 트위터를 위해 일하게 한 합리적인 이유도 공개하지 않았다. 머스크는 앞서 테슬라, 스페이스X, 더보링 직원을 고용해 트위터 인수를 지원한바 있다.

일론 머스크의 다양한 벤처가 테슬라의 리스크로 작용할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미지=테슬라)

머스크의 이러한 행보에는 집중력 부족, 직원 소진 등 잠재적인 리스크가 있다. 특히 머스크의 직원들은 테슬라 외부에서 그를 위해 많은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해야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다. 인재들이 새로운 업무 경험을 쌓기 위해 소진되며, 이러한 소진은 높은 소모율이나 낮은 성과로 이어질수 있다.

랜달 피터슨 런던경영대학원 조직 행동학 교수는 “머스크는 본인이 ‘인재들을 경쟁업체에 합류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테슬라를 돕는다’라는 복잡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이러한 주장은 조사를 통해 확인하거나 이의를 제기할수 없도록 한다”고 지적했다.

퍼터슨 교수는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실패하며 스타트업을 설립하고자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자동차산업에서 테슬라와 직접적인 경쟁업체에 합류할 가능성이 낮다”며 “머스크의 많은 벤처는 테슬라에 위험을 초래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한 사람이 여러 기업을 운영할 때 한 가지에 집중하고 탁월한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며 “대부분의 주주들도 CEO가 동시에 여러 기업을 운영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