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게임산업 진출하나? "베트남서 첫 테스트"

(사진=틱톡)

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이 전격적인 게임산업 진출에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19일(현지시간) 틱톡이 플랫폼 내부에서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선보인다며, 우선 베트남에서 시범 운영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틱톡 관계자는 “올해 3분기 내로 동남아 게임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며 “플랫폼 내에서 게임을 하면 앱 이용 시간이 대폭 늘어 광고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틱톡은 이미 한국 포함 10여개 국가서 새로운 광고 상품 ‘브랜디드 미션’ 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중에 있다. 브랜디드 미션은 광고주가 틱톡에서 브랜드 공식 광고로 활용할 영상 콘텐츠를 공모받는 것이 핵심으로 광고주가 브랜디드 미션 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에 대한 요구사항을 밝히면 창작자들이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참여형 광고 플랫폼이다.

인사인더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틱톡의 올해 광고 매출은 작년 4조 9300억원보다 3배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14조가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2024년에는 광고 매출로만 235억 8000만달러(약 30조)를 달성하여 유튜브의 광고 매출과 비슷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로이터통신은 틱톡이 10억명 이상의 이용자 수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수익성 높이기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