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마루 "모빌리티, 시멘틱 AI로 운전자 질문의도 분석"

많은 이들이 AI와 모빌리티의 접점이라고 하면, 주행 데이터 학습을 통한 자율주행을 떠올린다.

하지만 AI는 그 이상으로 모빌리티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특히, 탑승자의 말을 이해하는 AI를 탑재한 모빌리티 인포테인먼트 분야가 꿈틀거리고 있다.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테크42, 포티투마루가 주관한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에서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가 딥러닝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해 전했다.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Route330에서 열린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은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및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관련 실증 사업에 대해 전했으며, 국내외 모빌리티 기술 적용 사례와 이슈가 다뤄졌다. 

 

모빌리티가 운전자의 의도를 이해하려면?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커넥티드카에서도 자율주행 등 여러 분야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IVI, 즉 사람이 모빌리티 내 정보를 획득하는 수단으로도  AI가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IVI는 'In-Vehicle Infotainment'의 줄임말로, 자동차의 주행뿐만 아니라 모빌리티가 운전자 혹은 탑승자에게 어떻게 생산적 경험을 줄 수 있는지, 혹은 얼마나 편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주목한다.

예를 들어, 계기판으로 차량 상태 정보 표시 및 제어, 실내 온도 조절, 멀티미디어 등 직접적 조작이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인지하는, 사람과 모빌리티와의 의사소통 영역이 IVI라고 할 수 있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

하지만 자율주행 등에 비해 IVI 분야에서 AI 기술의 접목이 늦었던 이유는 관련 데이터를 구축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운전자의 의도가 명확하다고 해도, 그 의도를 해석할 수 있는 학습 데이터가 없으면 운전자의 제대로 요청을 실행할 수 없다. 

만약 운전자가 "온도를 낮춰줘"라고 요청했을 때, 그게 실내 온도인지, 엔진 온도인지, 혹은 앞좌석 온도인지, 뒷좌석 온도인지 모빌리티는 결정할 수 없는 것. 이렇게 2차 탐색 과정까지 수반될뿐더러, 각각의 질문과 그에 맞는 답변을 모두 입력해줘야 한다. 이는 자동차에 각 기능에 따라 각각의 버튼이 따로 존재했던 이유와 같다.

 

김동환 대표는 이같은 IVI의 한계를 시멘틱(Semantic, 의미) 기반 AI 딥러닝 기술을 통해 풀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멘틱 딥러닝은 시나리오 베이스 방식의 기존 AI 학습과는 달리, 기계 독해(MRC)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요청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분석해 '하나의 답변'을 도출한다.

김동환 대표는 "시멘틱 언어를 통한 학습 방식은 기존 대비 30% 정도만 데이터를 넣어도 사용자에게 답변을 만들 수 있다"며, "나중에는 입력이 없더라도 AI가 스스로 찾아 답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꺼운 차량 매뉴얼을 AI가 스스로 분석"

김동환 대표는 시멘틱 언어 기반 AI를 활용한 IVI 시스템으로 포티투마루가 개발한 싱가포르의 '무인 시승 AI 어시스턴트'를 예로 들었다.

싱가포르는 차량 시운전을 할 경우, 우리나라와 달리 동승자 없이 시운전자만 차량에 탑승한다. 그래서 시운전자는 기능 조작 등 차량 정보에 대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었다. 이 문제를 시멘틱 언어 기반 AI가 적용된 자동차 매뉴얼 대상 질의 대응 시스템으로 해결했다.

즉 "AI는 미리 답변을 만들어 놓는 게 아니라, 실시간으로 시승 운전자가 요청한 질문을 해석하고 답을 제공한다"며, "같은 의도를 가졌지만 다른 말로 표현된 질문 역시 패러프라이징을 통해 답변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꺼운 차량 매뉴얼을 AI가 스스로 분석하기도 하고, 시승 후에도 만족도 질문은 물론 차량 구입 의사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