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한컴오피스 2022' 출시...한컴, "오피스 생태계 조성해 나갈 것"

2년 만에 '한컴오피스 2022'가 나왔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가 13일 ’한컴오피스 202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컴오피스 2022는 전작에 비해 개방성을 높였다. 꾸준하게 지적 받은 기존 한컴오피스의 문서 형식인 HWP의 폐쇄성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컴오피스 2022에서는 개방형 문서 표준인 HWPX 형식의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HWPX는 문서를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켜야 했던 HWP와 달리 웹상에서도 문서 검색과 확인이 가능하다. HWPX에서 'X'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확장형 생성 언어)를 의미하며, 마크업 언어인 XML로 작성된 문서는 컴퓨터가 바로 읽을 수 있다.

더불어 한컴애셋 메뉴를 강화했다. 한컴애셋은 서체와 템플릿 등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는데, 한컴오피스 2022에서는 단축키 도우미, HWPX 변환기, 엣한글 코드 변환기 등 기능이 추가로 탑재됐으며, 점차적으로 기능을 확대할 예정인다. 한컴 측은 이를 통해 사용자별 활용도에 따라 메뉴 구성을 할 수 있고, 기능 추가를 위한 패치를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워드프로세스는 고대비 모드와 메모에 댓글을 달 수 있는 메모 회신 기능이 추가됐으며, 스프레드시트에서는 지원 함수가 347개에서 455개로 늘었다. 프레젠테이션 편집기는 개체 보호 기능과 애니메이션 없이 보기 기능이 추가됐다.

아울러 한컴은 한컴오피스 2022 출시를 통해 한컴오피스 중심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그 첫 단계로 내년 1월 개발자센터를 열고 오픈 API 가이드와 SDK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컴오피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외부 개발자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한컴오피스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자체 마켓도 개발할 예정이다.

한컴 측은 "한컴오피스 2022는 생산성 플랫폼으로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모든 기능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기 보다는 서드파티와의 협력을 통해서 다양한 기능을 확대함과 동시에 오피스 생태계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컴오피스 2022 출시 기념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11월 7일까지 ’한컴오피스 2022’ 구매 후 한컴닷컴에 제품을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통·번역기 ’지니톡 고!2‘와 커피 기프티콘 100잔을 추점을 통해서 증정한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글로벌 사이버 공격 40% 이상 급증, "해커에게 팬데믹은 기회"

글로벌 사이버 공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전년 대비 무려 40% 증가했다. 26일 체크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9월 전 세계 기업...

SK하이닉스, 3Q 영업익 4조 1718억…220%↑

SK하이닉스가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역대 분기 최고 매출 기록을 세웠다. 영업이익 또한 역대 두번째의 기록을 달성하며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26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클라우드 컴퓨팅의 비전은?

테크42 무료 웨비나 '클라우드 인사이트'…AWS가 전하는 클라우드 기술 동향 기업들 역시 업무 및 전산 효율화를 위해 전사적인 클라우드 시스템을 속속...

방통위, 모르쇠 애플·구글에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이행계획 재요구

정부가 애플과 구글에 인앱 결제 강제 금지 방안이 담긴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준수를 위한 이행계획을 다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5일 애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