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소상공인 카카오 상생안 반발 “더 이상 플랫폼 노동자 되기 싫다”

[AI요약] 택시와 대리운전 업계를 비롯한 소상공인들이 카카오의 상생안 발표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이 아닌 면피를 위한 허구적 상생안”으로 규정, 격하게 반발하며 국회를 향해 ‘플랫폼 독점 규제 법안’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택시 4단체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생안을 “국민적 비난을 잠재우기 위한 여론몰이"로 규정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역시 카카오가 상생기금 3000억원 조성, 골목상권 침해 논란 사업 정리·철수 검토 등을 발표한 것을 두고 “면피용 대책에 불과하다”는 논평과 함께 골목상권 업종 침해 중단 선언을 촉구했다.

그간 카카오 플랫폼 서비스에 종속돼 '플랫폼 노동자'가 됐던 택시, 대리운전 업계를 비롯한 소상공인 단체는 카카오의 상생안을 허구로 규정하며 구체적이고 전면적인 골목상권 업종 철수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픽사베이)

택시와 대리운전 업계를 비롯한 소상공인들이 카카오의 상생안 발표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이 아닌 면피를 위한 허구적 상생안”으로 규정, 격하게 반발하며 국회를 향해 ‘플랫폼 독점 규제 법안’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간 카카오의 플랫폼 서비스에 종속되며 플랫폼 노동자로 전락했던 각 업계의 불만이 일시에 터져 나온 셈이다.

앞서 카카오는 주요 계열사 대표들과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전체회의를 통해 골목상권 논란 사업 철수 및 혁신 사업 중심의 개편, 파트너 지원 확대를 위한 기금 3000억원 조성(5년간), 케이큐브홀딩스 사회적 가치 창출 집중 등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결정을 내렸다.

특히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기사 대상 프로멤버십 요금을 월 3만9000원으로 인하, 기업 고객 대상 꽃·간식·샐러드 배달 중개 서비스 철수, 가맹 택시 사업자와의 상생 협의회 구성, 대리운전 20% 고정 수수료 대신 수요 공급에 따라 0~20%의 범위 '변동 수수료제' 확대 등의 상생안을 발표했다.

이에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민주노총),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개인택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법인택시) 등은 한 목소리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택시 4단체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생안을 “국민적 비난을 잠재우기 위한 여론몰이"로 규정했다. 특히 프로멤버십 폐지를 주장했지만, 가격 인하로 그친 점에 대해서도 “프로멤버십 제도는 가입자와 비가입자 간 극심한 갈등과 대립을 야기하는 게 본질적 문제점”이라며 “이와 같은 조치는 택시 업계를 기망하는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최대 5000원까지 요금이 책정되는 빠른 택시 배차 서비스 '스마트호출'를 도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여론이 악화되자 돌연 폐지를 발표한 바 있다.

이와 별개로 택시단체들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택시 '카카오T 블루'에 대한 콜 몰아주기 의혹을 신고했으며 공정위는 사실 관계를 조사 중이다.

소상공인연합회 역시 카카오가 상생기금 3000억원 조성, 골목상권 침해 논란 사업 정리·철수 검토 등을 발표한 것을 두고 “면피용 대책에 불과하다”는 논평과 함께 골목상권 업종 침해 중단 선언을 촉구했다.

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카카오의 상생안은 공정위의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에 대한 제재 절차와 국감 증인 채택을 피하기 위한 꼼수로 지적하며 “소상공인연합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와의 협의도 전혀 없었고 구체적 내용도 결여됐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전화콜 1위 업체로 꼽히는 ‘1577 대리운전’을 인수해 시장 지배력을 끌어올린 대리운전 사업, 첫 방문 고객 결제액의 25%를 미용실이 수수료로 내는 ‘카카오 헤어샵’에서 철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상품을 판매할 때 평균 수수료가 10%대에 달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수수료가 25~30%에 달하는 중소 제조사 상품 전문 ‘카카오 메이커스’ 등의 수수료를 대폭 내리는 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카카오 측은 “선물하기나 메이커스는 중개뿐 아니라 마케팅 비용까지 들어간 수수료이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면서 “골목상권 관련해 추가 조정이 필요한 사업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카카오 헤어샵을 운영하는 카카오의 손자회사 ‘와이어트’는 수수료와 관련해 협업 미용실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중으로 알려졌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