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쏘아올린 비대면 덕질...버스타는 팬덤들

(이미지=엔씨소프트)
(이미지=엔씨소프트)

파편화됐던 팬 커뮤니티가 플랫폼 위에 올랐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아티스트와 팬과의 만남도 비대면으로 바뀌면서다. 

엔씨소프트는 게임 회사로 시작해, 유니버스(UNIVERSE)라는 케이팝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내놓는 이색 행보를 했다. 1월28일, 한국을 비롯한 134개국에 동시 출시했다. 

왜 필요한가?

전세계에 팬을 보유한 케이팝의 시장성은 이미 증명됐다. 특히 '덕후'라고 불리는 진성 팬층은 그들의 지갑을 여는 데 거리낌이 없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음악백서에 따르면 음악 관련 팬덤 활동 경험 비율은 31.6%, 여기서 유료 팬덤 활동 경험 비율은 84.1%로 나타났다. 유료 팬덤 활동은공연/콘서트 관람, 음반/굿즈 구입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각종 라이브 방송과 SNS로 소통하는 아이돌이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팬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총 3280억원이 결제되기도 했다.

누가 앞서가는가?

2019년 6월 출시된 위버스는 2월 기준, 2500만의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2개월차 유니버스(500만 다운로드)를 월등히 누른다. 아이돌 및 여러 인플루언서를 아우르는 팬 플랫폼, 네이버 '브이라이브'와도 통합 작업이 진행 중이다.

기술적인 안정성도 담보했다. 이미 위버스는 1분간 400만 리퀘스트 이상의 트래픽이 발생한 바 있으며, 당시 시스템 결함 없이 서비스를 정상 운영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전문 인력도 계속 흡수 중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 등 유수 IT기업에서 빅히트로 넘어갔다. 

게임 회사로서의 강점?

빅히트의 게임 부문 시도도 눈에 띈다. 넷마블에선 BTS 월드, BTS 유니버스 스토리 등 2개 게임을 출시했다. 빅히트의 게임 부문 독립 법인인 수퍼브도 있다. 수퍼브는 모바일 리듬 게임 '리듬 하이브'를 출시,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ENHYPEN(엔하이픈) 등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유니버스에서 굳이 게임적인 요소를 꼽는다면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 Creator)와 △스튜디오(Studio)가 있다. 

팬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으로 아티스트와 관련된 사진과 영상, 팬아트를 제작하고 다른 팬들과 소통할 수 있다. 이 투표 기능도 제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스튜디오에서는 아티스트의 무대를 직접 꾸미고, 아티스트에게 직접 제안할 수 있다. 아티스트의 헤어, 의상, 소품 등을 스타일링하거나 조명과 배경, 카메라 앵글까지 직접 선택해 아티스트의 MV(Music Video)를 제작할 수 있다. 모든 캐릭터는 아티스트가 모션캡처 및 바디스캔에 직접 참여해 제작했다는 것이 엔씨 측 설명이다. 

누구와 협력하는가?
케이팝 큰손, CJ ENM

예상되는 가장 큰 장애물은? 

팬심 읽기. 유니버스는 아티스트가 직접 참여해 개발한 'AI 보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원하는 시간과 상황에 맞춰 전화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아직까지 어색하다는 반응이 많다. 게임이라는 가상세계에 너무 익숙해진 건 아닐지. 아이돌 팬덤에 대해 더 배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