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장에 진심" 솔라나 웹3 전용 스마트폰 선보인다

[AI요약] 솔라나가 '사가(Saga)'라는 이름의 웹3 기반 스마트폰을 출시한다. 6.67인치 안드로이드폰에 솔라나 블록체인과 디앱 지원, 지갑 통합, 디앱 스토어가 내장된 것이 특징이다. 솔라나랩스은 사가 폰 지원과 디앱 개발 촉진을 위해 약 13억달러 규모의 펀드, 그리고 모바일(Solana Mobile)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솔라나랩스가 발표한 사가(Saga) 스마트폰 (사진=솔라나랩스)

솔라나(SOL)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솔라나랩스가 23일(이하 현지시간) '사가(Saga)'라는 이름으로 웹3(Web 3.0)) 기반 스마트폰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솔라나랩스이 모바일 기기 개발사 오솜(Osom)과 협력해 개발한 솔라나 사가 폰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6.67인치 120Hz OLED 디스플레이와 512GB 저장용량, 12GB 램을 갖추고 있다. 핵심 칩은 퀄컴의 최신 스냅드래곤 8 플러스 젠1 칩으로 구동되며, 후면에는 500만화소 및 1200만화소 듀얼 카메라가 장착됐다.

솔라나랩스은 사가 폰을 암호화폐 관리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으로 정의했다. 솔라나 사가 폰은 팬텀월렛 등 솔라나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앱(dApp) 지원, NFT 거래용 앱과 NFT 마켓플레이스 앱, 암호화폐 거래소 오르카 앱 등이 사전 내장됐다.

원활한 디앱 지원을 위해 사가 폰에서 실행되는 개방형 디앱 스토어인 '솔라나 모바일 스택'(Solana Mobile Stack)이 설치됐다. 이를 통해 앱 수수료 없이 솔라나 기반 앱과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폰인 만큼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한 안드로이드 앱 설치도 물론 가능하다.

아나톨리 야코벤코 솔라나 창시자는 사가 폰을 일컬어 "암호화폐가 모바일로 이동하는 변화된 시장의 흐름에 맞춰 개발된 제품"이라면서 "사가 폰을 통해 암호화폐 관리와 NFT 거래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다. 디지털 자산 관리를 스스로 하고자 하는 하드코어 이용자를 위한 스마트폰"이라고 설명했다.

솔라나 사가 폰이 최초의 암호화폐 스마트폰은 아니다. 오솜은 과거에도 에센셜 폰 시리즈를 통해 암호화폐와 보안 관리에 최적화된 스마트폰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사가 폰의 시판 가격은 1000달러이며 23일부터 미국과 캐나다, 영국에서 사전 예약 구매가 시작된다. 실제 제품 배송은 내년인 2023년 1분기 중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솔라나랩스은 사가 폰 지원과 디앱 개발 촉진을 위해 약 13억달러(약 1조6800억원) 규모의 펀드, 그리고 모바일(Solana Mobile)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단순한 외부 제휴에 의한 이벤트성 제품이 아닌 스마트폰 시장에 진심이라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하다. 솔라나 모바일을 통해 지속적으로 모바일 앱 시장과 디앱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는 것이 솔라나랩스의 목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