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 회복 흐름 속 이더리움 상승세 '뚜렷'

7월 들어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이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이더리움(ETH)의 상승세가 뚜렷하다.

25일 오전 10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이더리움은 전일 대비 0.53% 하락한 1557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횡보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더리움은 25일 간밤 한때 1654달러까지 치솟는 등 큰 폭으로 치솟았다. 이더리움이 1600달러 선을 넘은 것은 지난 6월 11일 이후 처음이다.

7월 18일부터 25일까지 이더리움(ETH) 거래가 추이 (자료=코인마켓캡)

이더리움은 지난 7월 13일 이후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3일 1023달러, 1주일 전인 지난 18일에는 1352달러 내외였던 것과 비교하면 일주일 단위로 20~30%씩 거래가가 뛰고 있다.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BTC)이 지난 주 대비 10%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2배가량 가파른 상승폭이다.

더 블록 등 주요 암호화폐 매체들은 이더리움 거래가 상승이 이더리움 2.0 개발 현황이 뚜렷해 짐에 따라 속도를 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간 불투명했던 이더리움 2.0 개발 속도가 최근 가속도를 더해지면서 탄력이 붙고 있다는 분석이다.

암호화폐 헤지펀드 레저프라임(LedgerPrime)은 시장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이 다른 암호화폐를 계속 능가하고 있다"면서 "1600달러 선에서 저항선을 생성될 수 있으며,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암호화폐 투자사인 컴버랜드(Cumberland) 역시 매수 추천 의견을 내놓았다.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로 전환이 가까워지면서 이더리움의 가치는 계속 우상향할 것이며, 지난해 11월 사상 최고치인 4800달러까지는 여전히 큰 폭의 격차인 만큼 상향은 계속 열려있다는 예측이다.

JP모건 체이스도 오는 9월 19일 이더리움 '더 머지'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이더리움 상승세를 전망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최근 시장 악재를 극복할 재료로 이더리움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싱가포르의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사인 QCP 캐피털 역시 주간 시정 전망보고에서 유사한 의견을 내놓았다. 7월 발생한 부분적 강세장을 이더리움이 이끌었다는 평가다. 별다른 호재가 없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이더리움의 상승이 전반적인 시장 회복세의 기폭제가 됐다는 분석이다.

QCP 캐피털은 "인플레이션과 달러 금리 인상 등 대외 변수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시장이 바닥을 쳤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매수 타이밍을 고려하는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클레이튼 핀시아 통합 체인 신규 브랜딩 ‘카이아(kaia)’ 공개, 탈중앙화금융 강화 통해 아시아 1위 메인넷 로드맵 소개

토종 글로벌 레이어 1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과 핀시아(Finschia)의 통합 블록체인 추진 협의체 ‘프로젝트 드래곤(Project Dragon)’이 30일 신규 브랜딩 ‘카이아(kaia)’를 공개했다.

[생성형 AI 붐 시대②] 양날의 검 AI···활용 성과 및 리스크

AI 활용의 효율성 속에서도 아직 주 사용자인 기업들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기업은 AI를 활용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를 인식하고 있고 불안해 하고 있다. 페이크AI의 부작용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에 각국 정부가 AI책임 규범을 만들고 있다.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