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 주춤… 힘 잃은 비트, 맥 빠진 이더

(자료=코인360)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좀처럼 활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 성공 등 기술적 호재에도 좀처럼 시장이 반응하지 않고 있다. 현재 추세라면 올 가을 상승 랠리를 기대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018년 이후 시장 암흑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28일 오전 9시 30분 코인360을 기준으로 비트코인(BTC)은 하루 전보다 0.36% 하락한 1만9115달러를 기록했다. 전날 2만300달러까지 회복했던 비트코인은 오늘 상승분을 고스란히 반납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0.69% 상승한 2769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주요 알트코인 역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0.13% 하락한 1331달러로 내려앉았다. 바이낸스코인(BNB) 역시 1.03% 하락한 272달러, 솔라나(SOL)는 2.48% 내린 32.8달러, 리플(XRP) 역시 3.83% 하락한 0.44달러, 에이다(ADA)도 0.84% 내린 0.44달러에 거래됐다.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 침체는 미국 실물 경기와 동반하고 있다. 각종 중장기 경제 전망이 밝지 않은 가운데 고위험 투자 자산인 암호화폐 투자를 꺼리는 분위기가 팽배한 상황이다. 여기에 고물가 기조까지 겹치면서 투자 자산 범위를 줄이는 사례까지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지난 9월 15일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 성공 같은 기술적 호재에도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다. 더 블록 등 외신은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이더리움 파생상품 거래가 늘면서 일시적인 가격 상승이 있었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이더리움은 이달 들어 지난 11일, 1770달러대를 기록한 후 줄곧 내리막길이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