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제왕 넷플릭스, 10년 만에 구독자 하락…성장동력 우려

[AI요약] 넷플릭스가 올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구독자가 20만명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가 구독자 감소세를 보인 것은 10년 만에 처음이다. 이날 실적 발표 직후 넷플릭스 주가는 장외 시장에서 25% 이상 급락했다.

(사진=넷플릭스)

글로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가 19일(현지시간) 2022년 1분기 실적치를 밝혔다. 넷플릭스는 올 1분기 매출이 시장 전망치인 79억3000만달러보다 소폭 밑돈 78억7000만달러(약 9조7500억원)라고 발표했다. 주당순이익(EPS)은 3.53달러를 기록했다.

전 세계 OTT 시장 경쟁 심화, 인플레이션 우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외 이슈 탓에 당초 시장 기대치보다 밑돈 실적을 보였다는 것이 넷플릭스의 설명이다.

문제는 가입자 규모다. 경제매체 CNBC 등 외신은 넷플릭스가 올 1분기동안 약 20만명의 구독자가 이탈했다고 전했다. 넷플릭스의 구독자가 감소한 것은 2011년 109월 이후 10년 만에 발생한 사건이다. 전 세계 약 2억216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넷플릭스의 성장이 이제 한계에 달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당분간 넷플릭스 구독자 감소 추세를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일부 시장조사기관은 올해 넷플릭스 구독자가 최대 200만명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 지역 내 서비스 중단도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 달간 러시아 내 유료 구독자 감소 규모는 70만명 수준에 달한다.

넷플릭스는 주주 공개서한을 통해 "매출 성장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OTT 시장 경쟁에서 넷플릭스는 여전히 우위에 있다. 구독자 규모뿐만 아니라 시청률, 인기 콘텐츠 영향력 등을 고려할 때 수익 성장의 추세를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넷플릭스는 유료 구독자 증가세 둔화를 만회하기 위해 최근 광고 모델을 검토하고,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분야에 진출하는 등 수익모델 다각화에 노력하고 있다.

실적 발표 직전, 나스닥 시장에서 넷플릭스 주가는 348.61달러에 마감했다. 그러나 1분기 실적 발표가 있는 직후 시간 외 시장에서 넷플릭스 주가는 25.73% 폭락해 258.9달러에 거래됐다.

추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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