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컨셉은 자사 연구진의 컴퓨터 비전 분야 연구 논문이 컴퓨터 비전 분야 국제학회 ‘ICPR 2022(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에 채택됐다고 10일 밝혔다. 논문명은 ‘2단계 어텐션 메커니즘과 컨볼루션 속성 마스크를 이용한 패션 이미지 검색(Convolutional Attribute Mask with Two-step Attention for Fashion Image Retrieval)’이다.
해당 논문의 내용은 패션 상품의 속성 정보를 활용한 세밀한 이미지 검색에 대한 연구다. 기존에 동일한 벤치마크 데이터 세트를 대상으로 최고 성능을 달성한 연구는 2020년 알리바바와 ZJU가 공동으로 AAAI 학회에서 발표한 ‘ASEN (Attribute-Specific Embedding Network)’ 기법이었다. 오드컨셉은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 최고 성능을 보여준 기법 대비 9%의 성능 향상을 이뤘다고 밝혔다. 오드컨셉은 이러한 연구 성과를 오는 21일~25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ICPR 학회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오드컨셉 측은 이번 연구 성과와 관련해 “패션 상품을 찾는 이용자별 의도와 니즈를 더 세밀하게 반영해 기존보다 만족도 높은 추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며 “기존 서비스 과정에서 확보한 이커머스 데이터를 결합해 실제 거래 트렌드 기반의 서비스로 확장한다”고 설명했다. 즉 AI가 이용자의 니즈, 의도뿐만 아니라 거래 트렌드 정보까지 분석해 패션 상품 콘텐츠를 자동 구성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김정태 오드컨셉 대표는 “꾸준히 증강되는 AI 기술력과 데이터로 이커머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리드할 것”이라며 "현재 해당 서비스는 일부 패션 이커머스를 대상으로 시장성 검증을 마쳤으며 올 9월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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