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이용자 연말 계획 설문 결과… “63% ‘집콕’으로 조용히 보낼래요”

‘네이트 Q’ 설문결과. (이미지-SK커뮤니케이션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즐길 거리가 다양해진 연말임에도 불구,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환율 급등 등 매서운 경제 한파 속 소비 심리 위축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찍 찾아온 추위 만큼이나 한산한 연말연시가 예상된다.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는 최근 성인남녀 3013명을 대상으로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하는 연말 계획’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8일 SK컴즈가 공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무려 63%(1,899명)가 ‘집콕’을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16%(485명)은 야경 보기, 맛집 투어, 길거리 데이트 등 ‘소소한 일상’으로 연말을 즐기겠다고 답했다.

그 외에 13%(407명)는 여행이나 호캉스, 캠핑 등과 같은 ‘일상탈출’을 계획한다고 답했으며, 공연이나 연극, 영화관람 등 ‘겨울낭만’이 있는 연말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5%(169명)에 머물렀다.

이 밖에 시들해진 겨울 스포츠 인기를 반영하듯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스키나 보드, 스케이트 등을 즐기며 연말을 보내겠다는 응답자 역시 1%(53명)에 그쳤다.

세대별 결과 역시 모든 세대에서 연말 계획으로 ‘집콕’을 압도적으로 선택했다. 특히 경제허리로 표현되는 3040세대에서도 각각 62%, 65%가 ‘집콕’을 하며 조용한 연말을 보내겠다고 답했다.

한편 설문 관련 댓글에서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보내기보단 혼자 드라이브를 하며 힐링여행 가겠다‘ ‘집에서 전기장판과 함께 혼자 따뜻하게 맛있는 걸 먹으며 밀린 드라마 정주행하겠다’ 등 혼자만의 여유로운 연말 힐링을 계획하는 의견들도 눈에 띄었다. ‘월드컵 시청과 함께 연말을 보내겠다’며 역사상 최초의 겨울 월드컵과 함께 하는 행복한 연말에 대한 기대감을 전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와 마찬가지로 집콕한다는 의견에 웃음이 나온다’며 안도하는 반응도 있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이러한 결과는 지난 3년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일상적 재택근무 등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며 집 안에서 다양한 취미나 소비활동을 즐기는 ‘집콕’ 문화 확산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며 “계속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부동산 시장 위축, 환율급등 등의 환경적 여파가 경제활동이 왕성한 3040세대 등에 영향을 미치며 연말 소비활동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프차, 프랜차이즈 전용 상권분석 솔루션 출시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본사 전용 상권분석 솔루션인 ‘마이프차 지도’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마이프차에 따르면 이는 급변하는 창업...

라이브데이터-동아출판, 맞춤형 수학 진단 평가 ‘AI진단’ 서비스 오픈

라이브데이터는 동아출판의 교실수업 지원 플랫폼 두클래스에 개인 맞춤형 수학 진단 평가인 ‘AI진단’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동아출판의 AI 디지털교과서 보조출원자인...

토스, 광고 서비스 세미나… 마케팅 노하우는 물론 잘 팔리는 광고 전략 소개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광고 업계에 자사 광고 서비스 ‘토스애즈’를 소개하기 위한 ‘토스애즈 인사이트 세미나(Toss Ads Insight...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