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데이터] 손흥민 득점 데이터 시각화

스포츠 데이터는 구하기 쉽습니다. 반면,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데이터가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신뢰성이 높다면 해당 데이터를 정지된 형태가 아니라 늘 라이브 형태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각화는 손흥민 선수가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 토트넘 홋스퍼에 진출 후 리그 200경기 기념으로 제작한 대시보드입니다. 데이터 출처는 프리미어리그 공식 홈페이지 내 손흥민 선수 페이지입니다.  

손흥민 선수의 EPL 진출 후 200 경기 기념 대시보드

라이브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Google Sheet를 이용해서 EPL의 손흥민 선수 페이지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1. 손흥민 선수 페이지에서 Attack (공격)부분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합니다. 

구글 시트 내 빈 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importxml("https://www.premierleague.com/players/4999/player/stats","//li[1]/div/div/span")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1. 이 와 동일한 패턴으로 Top Stat, Team Play, Discipline, Defense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2. 그리고 개인별로 가능한 데이터 시각화 방법을 채택합니다. 
  3. 대신 축구 대시보드인 것을 드러내기 위해 득점한 골에 대한 부분은 축구공 모양으로 표현하며, 색상은 EPL 공식 홈의 컬러를 차용했습니다. 

다음 대시보드는 리그 경기 외 컵 대회 경기를 포함해 토트넘 홋스퍼 소속으로 치른 경기 중 득점만을 다룬 대시보드입니다.

이 대시보드의 데이터 출처는 트랜스퍼마크트입니다. 다음과 같은 한 장의 대시보드에 많은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연관성 있는 스토리를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첫 번째 영역에서는 시즌별 득점을,
  2. 두 번째는 홈/원정과 전반/후반전 득점을,
  3. 세 번째는 대회(컵 대회 또는 시즌)별, 득점 유형을,
  4. 네 번째는 득점을 기록한 상대팀과 득점을 도운 선수를,
  5. 다섯 번째는 시간대별 기록한 득점을,
  6. 여섯 번째는 전체 골 수를 축구공으로 형상화하고, 포지션별 득점을 히트맵으로 표현했습니다.  
전체 기간동안 기록한 득점 대시보드
20-21시즌만 한정해서 살펴본 득점 대시보드

여러분들이 관심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다른 사람에게 어필할 요소들을 곳곳에 배치해봅시다. 데이터 시각화는 어렵지 않습니다!

원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 BigxData에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데이터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데이터 시각적 분석 태블로로 끝내기’,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이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예시는 저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http://bit.ly/YT_MDV)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강승일

viztabviz@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EU의 애플뮤직 과징금, 플랫폼 규제는 어떻게 이뤄져야 하나

유럽연합이 3월부터 플랫폼 규제를 좀 본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대상은 사실 딱 짚어서 애플입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이 플랫폼 규제에 대한...

디즈니는 왜 거액을 투자했을까?

디즈니가 에픽게임즈의 세계적인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에 2조원 정도의 엄청난 투자를 하기로 했습니다. 디즈니는 설명이 필요 없는 회사죠. 전 세계 최고의 콘텐츠 기업이라고 누구나 인정을 하고 있는 그런 기업입니다.

'폰' 대신 '이것' 잘 만들어서 부활한 블랙베리 근황

지금의 블랙베리는 몰락한 기업일까요? 아뇨,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제2의 도약 중입니다. 스마트폰 경쟁에서는 밀렸지만 새로운 길을 찾은 건데요. 블랙베리는 자동차와 IT가 연계된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와 자율주행차 시대가 올 것으로 전망하고, 자사의 강점인 보안 기술을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적용했습니다. 

알리와 테무는 정말 쿠팡에게 위협적인 존재일까요?

현재 중국 플랫폼 관련 이슈를 다루는 기사들 역시, 유사한 함정에 빠져 있는데요. 알리와 테무가 가진 진정한 강점이 중국 내 제조 상품들을 직거래 함으로써 얻는 가격 경쟁력이라는 점을 완전히 간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