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및 애플워치 프로에 위성통신 기능 탑재하나

애플 iOS 16 천문학 배경화면 (사진=블룸버그)

지난 25일(이하 현지시간) 미국의 3대 이동통신사 중 하나인 T모바일(T-Mobile)이 일론 머스크의 민간우주기업 스페이스X와 제휴해 스마트폰에서 위성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애플 역시 비슷한 위성통신 기능을 아이폰 등 새로운 모바일 기기에서 지원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의 애플 전문 기자, 마크 거먼은 28일 발행한 뉴스레터를 통해 애플이 위성통신 기반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오는 7일 공개할 아이폰14는 물론 새로운 고급형 스마트워치 제품인 애플워치 프로에 인공위성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하는 기능이 포함될 것이라는 얘기다.

애플은 이를 위해 iOS 16에 지구와 달, 태양 궤도를 포함하는 새로운 천문학 관련 배경화면(Wallpaper)까지 준비하는 등 관련 기능을 경쟁 포인트로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제공하는 위성통신 기능은 T모바일·스페이스X가 제공하는 음성 및 데이터 통신 서비스 수준까지는 아니다.

다만, 기존 이동통신망 서비스 범위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통신이 어려운 상황에서 비상 통신 역할을 일부 가능하게 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즉, 데이터 통신량이 많지 않지만, 긴급 상황이나 꼭 필요한 상태에서 지상 기지국 중심의 이동통신망이 아닌 지구 궤도를 도는 인공위성을 통해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 일례로 사고나 재난 발생 시 오지, 고립된 장소에 갇혀 있는 상황에서 긴급 구조 신호를 보낸다거나, 간단한 문자 메시지(SMS)를 통해 특정 대상과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아울러 애플은 위성통신 기능을 아이폰14뿐만 아니라 애플워치에서도 추가할 예정인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14와 함께 공개할 고급형 애플워치 프로에 위성통신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는 게 블룸버그의 전망이다. 향후 다양한 제품에 위성통신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서비스는 물론 제품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 애플의 의도로 해석된다.

실제로 애플은 관련 기능 구현을 위해 글로벌스타 등 통신위성 운용업체와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가민(Garmin) 등 일부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다기능 시계나 통신기기에 긴급구조 신호를 보낼 수 있는 통신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