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개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을까?

2025년 애플카 공개 계획 변함없어
핸들 및 브레이크 페달 없는 파격적 디자인 반영

[AI요약] 애플이 여러 난항에도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특히 조나선 아이브의 참여로 핸들 및 브레이크 페달 없는 파격적 디자인을 반영하는 등 오는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애플이 오는 2025년 공개를 목표로 자율주행 전기차, 일명 '애플카'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이 여러 난항에도 불구하고 오는 2025년 출시 목표가 변함이 없다는 보도가 나왔다.

11일(현지시간) IT매체 더인포메이션은 애플이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전기차 개발 계획인 '프로젝트 타이탄'이 다양한 난관에도 순조롭진 않지만, 단계적 진전을 이뤄나가는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 2015년 출범한 프로젝트 타이탄은 그간 프로젝트 수장이 여러 차례 바뀌고 조직이 부침을 겪는 등 난항을 겪어왔다. 또한 기존 내부 임직원의 지속적인 반발에도 직면해왔다.

특히 애플의 소프트웨어 제품 전략을 총괄하는 크레이그 페더리기 수석 부사장은 "특히 회의적"이라며 프로젝트 타이탄을 견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의 제품 정체성과 어울리지 않는 무리한 대형 프로젝트라는 비판이다.

그러나 '애플카'를 만들고자 하는 비밀 계획은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등 핵심 임원의 지지로 현재까지 유지되면서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기존 전기차와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 더인포메이션의 분석이다.

운전자의 개입이 없는 자율주행 기능에서 한 단계 진보한 차량을 만든다는 것이 애플카의 목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진행하고 있는 애플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선 노력은 특히 안전성 개선에 목표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카 디자인에는 애플의 전직 임원인 조나선 아이브도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 디자인 면에서도 애플다운 파격이 가미될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일부 관측에 따르면, 애플카가 전통적인 핸들(스티어링)이나 브레이크 페달이 없는 형식을 시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애플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관련 디자인에 대한 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차량 외관 디자인 역시 기존 자동차와 다른 파격적인 디자인이 반영될 수 있다는 예상이 힘을 얻고 있다. 일례로 차량의 4개 좌석이 모두 180도 회전 가능하고, 차량 지붕이 모두 파노라마식 선루프로 되어 있거나 차량 내부에 자동으로 접히는 대형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는 등 선을 넘는 디자인 형식 적용을 조나선 아이브가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애플카 공개 시기를 오는 2025년으로 목표하고 있다. 다만, 시장 상황과 안전 기준 달성을 고려해 실제 차량 출시 시기는 조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더인포메이션은 전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