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결제’ 제3자 결제 허용한다는 애플… ‘꼼수’가 예상된다

[AI요약]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개정 전기통신사업법)’ 적용 이후 구글에 이어 애플이 제3자 결제방식을 허용하기로 한 것이 알려지며 관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시행된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은 애플, 구글 등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가 30%의 수수료를 강제 부과하는 인앱결제를 막는 법안이다. 하지만 구글과 애플은 법이 시행된지 수개월이 지난 최근까지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고수하며 방통위와 갈등을 빚어 왔다.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개정 전기통신사업법)’ 적용 이후 구글에 이어 애플이 제3자 결제방식을 허용하기로 한 것이 알려지며 관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구글이 제3자 결제를 허용하면서 인앱결제와 비슷한 6~26%의 수수료를 적용하는 꼼수를 쓴 상황에서 애플 역시 같은 방식을 적용할 것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는 애플이 지난 7일 법 준수를 위해 자사의 한국 앱마켓에서 제3자 결제 서비스 허용 계획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인 적용시기와 방법, 수수료율 등을 담은 세부 이행 계획은 아직 미제출한 상황이다.

지난해 9월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시행된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은 애플, 구글 등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가 30%의 수수료를 강제 부과하는 인앱결제를 막는 법안이다.

하지만 구글과 애플은 법이 시행된지 수개월이 지난 최근까지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고수하며 방통위와 갈등을 빚어 왔다. 그러다 지난해 11월 구체적 법 위반 행위와 처분 규정을 담은 하위법령 초안이 공개된 이후 당국이 강력 제재를 예고하며 상황은 바뀌었다.  

먼저 태도를 바꾼 것은 지난달 18일 제3자 결제방식을 도입하며 법 준수 의사를 밝힌 구글이다. 하지만 문제는 제3자 결제방식에 수수료를 신설했다는 점이다. 결과적으로 인앱결제 당시와 마찬가지로 구글에게는 수수료 수익이 확보되는 셈이다.

구글의 꼼수를 지켜본 애플은 추이를 관망하는 듯하다가 결국 최근 법 준수 의사를 밝히며 백기 투항 제스처를 취한 셈이다. 하지만 그 방식은 구글처럼 편법 논란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업계가 주목하는 것은 ‘과연 애플이 제3자 결제의 수수료율을 어느 수준으로 책정할 것이냐’이다.

현 상황에서 애플의 제3자 결제 수수료 적용은 확정적이고 그 수준은 구글과 마찬가지로 인앱결제 수수료율인 30%를 밑돌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대해 방통위측은 “업계 우려를 고려해 애플의 이행 방안을 면밀히 살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