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케이카’에도 도입된다

디지털 플랫폼 전문기업 플래티어는 28일 자사가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마테크(마케팅+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국내 1위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케이카 내 차 사기 홈서비스 앱.

그루비는 케이카 앱 또는 웹에서 차량을 검색하는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선사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을 개선하고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번 개편 작업은 오는 2분기 내 완료될 예정이다.

케이카는 보다 편리하고 안심할 수 있는 중고차 구매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내차사기 홈서비스’ 등 여러가지 혁신적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 만족도를 높여왔다.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고객이 PC·모바일을 통해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100% 온라인 비대면 구매 서비스로, 출시 이후 성장을 거듭해 지난해 누적 이용자 수가 40만 명을 넘어섰다.

이 외에도 케이카는 ▲‘3D 라이브뷰’, ▲‘3일 책임 환불제’, ▲24시간 온라인 ‘즉시 결제’ 시스템, ▲‘케이카 워런티’, ▲’전국 1일 배송’을 제공하며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고 있다.

그루비는 국내 최고 수준인 80억 건 이상의 고객 행동 데이터에 기반하는 머신러닝 기술로 고도화된 AI를 탑재하고 있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 파악은 물론 개인화된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그루비는 케이카 앱∙웹 방문 고객의 행동을 분석해 특성과 취향 및 상황에 맞는 차량을 추천, 선택의 폭을 넓혀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구매 이력, 관심사가 유사한 고객들이 선호하는 차량까지 동시에 제안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그루비는 방문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10가지 세그먼트로 자동 분류하고, 각 타겟별로 적절한 쿠폰 발행, 팝업 메시지 전달, 온/오프사이트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고객들에게 인기 차량과 브랜드를 소개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그루비를 적용하는 기업이 증가세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플래티어는 “자사몰 중심의 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직접 거래) 전략을 강화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추어 이커머스 플랫폼에 탑재된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 효과가 입증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올해 역시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오아시스마켓, 동행축제 동참…라방으로 차별화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은 국내 최대 규모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살맛나는 행복쇼핑 2024 동행축제’에 동참한다고 3일 밝혔다. 오아시스마켓 측은...

아산나눔재단,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13기 입학식… 사회혁신 프로젝트 등 7개월간 교육 실시

아산나눔재단(이하 재단)은 차세대 사회혁신 리더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Asan Frontier Academy)’의 13기 입학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일...

카카오맵, 누구나 안전하게 방문할 수 있는 ‘무장애나눔길’ 지도 신규 제공

카카오는 모바일 지도앱 카카오맵에서 ‘무장애나눔길' 지도를 새롭게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무장애나눔길 디지털 정보 제공을 위해...

서울테크노파크, AI도입 및 DX전략 수립 지원 세미나 개최

서울테크노파크(이하 서울TP)는 제조기업 임원진 대상 ‘AI 도입 및 DX전략 수립 지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TP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는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