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다음주 비트코인 ETF 승인…코인 시장 희소식

미국 증권 감독 당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다음주에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한다.

14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SEC가 다음 주에 첫 비트코인 ETF를 승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ETF(Exchange Traded Fund)는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편드다. 비트코인 ETF 승인은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즉 비트코인이 일반적인 주식 거래처럼 공인 받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는 비트코인의 내재가치를 공인기관에서 인정해 주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 동안 SEC는 비트코인 ETF가 충분히 투자자 보호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승인을 사실상 거부해 왔었다. 가상화폐(암호화폐) 업계는 10년 여 동안 비트코인 ETF 승인을 끈질기게 요청해 왔고, 이번에 승인될 것으로 예상되는 비트코인 ETF는 프로쉐어와 인베스코가 공동으로 신청한 비트코인 선물 기반의 ETF이다. 이 ETF는 뮤추얼 펀드 규칙에 맞게 설계돼 투자자 보호가 충분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화폐 업계에서는 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으로 관련 산업이 크게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잇다. 비트코인 ETF가 출범하면 기관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비트코인 투자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곧 승인될 비트코인 ETF 승인은 지난 2017년 비트코인 선물 출시 때와 같은 호재로 보고 있다. 당시 비트코인 선물 출시와 함게 비트코인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국내외에서 큰 이슈가 됐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세를 그리는 가운데, 이번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은 6만달러에 육박하는 등 시장이 과열되고 있다. 지난 4월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는 6만 4895달러(한화 약 7670만원)였다. 앞으로 기존과 같은 투기판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지만, ETF 승인을 통해 주류 시장으로 진입한다는 의미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역사를 움직이는 힘은? 진보는 ‘민초들’, 보수는 ‘극소수 지도자들’꼽아

먼저 인류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 관련 질문의 응답을 정치 성향에 따라 교차 분석한 결과 진보, 보수 간 차이가 두드러진 요인은 ‘절대다수 민초들의 응집된 힘’과 ‘극소수 지도자들의 용기와 결단’이었다. 진보는 ‘민초들의 응집된 힘’에 보수보다 더 큰 비중(12.1%p 차이)을 둔 반면, 보수는 ‘극소수 지도자의 용기와 결단’에 진보보다 더 큰 비중(8.6%p 차이)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 1분기 한국인 결제 122% 증가, ‘억눌렸던 여행 욕구는 이미 폭발 중’

아직 코로나 여파가 기세를 떨치고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행 욕구는 이미 폭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엔비의 지난...

샤오미, 가성비 돋보이는 '레드미노트 11' 국내 선봬

레드미노트 11 시리즈 및 버즈 3T 프로, 워치 S1 출시레드미노트 11 29만원대, 4월 6일부터 예약 판매 샤오미(小米)가 5일 성능과 가격...

'마케팅 컨퍼런스 2022', 디지털 커머스 마케팅 고수는 팬덤을 어떻게 활용할까?

신선식품 커머스 다크호스, 오아시스마켓은 고객의 무엇을 주목할까? 라이브커머스 혁신 선보인 그립의 팬심 활용법은? 단계를 줄이고 고객 효용성을 극대화하라, 카페24의 D2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