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알갱이 크기 '초소형 카메라', 고해상도 풀컬러 이미지 구현

고해상도 풀컬러 영상을 찍을 수 있는 소금알갱이 크기의 초소형 카메라가 개발됐다. 조만간 스마트폰으로 고해상도 카메라를 찍기 위해 단말기 뒷면에 커다란(?) 3개의 카메라를 배치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뜻이다.

주인공은 미국 프린스턴대와 워싱턴대 연구원들이다.

이 초소형 카메라는 빛을 포착하는 이른바 ‘메타 서피스(meta-surface)로 만들어졌는데, 표면 전체를 센서로 바꿀 수 있도록 크기를 늘릴 수도 있다.

▲미국 프린스턴대와 워싱턴대가 개발한 이 새로운 작은 풀컬러 이미지를 촬영하는 카메라 센서는 소금 알갱이 크기에 불과하다. 폭이 0.5mm다. (사진=프린스턴대)

이 장치는 얼핏 보기엔 원형 패턴이 식각된 선명한 패널 정도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0.5mm 너비의 이 카메라에는 160만 개의 실린더가 들어 있으며, 각각은 빛을 올바른 방식으로 굴절시켜 어레이 전체가 광파면을 형성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됐다. 그런 다음 신호 처리 알고리즘이 해당 데이터로부터 이미지를 생성한다.

그 결과 나온 이미지는 다른 소형 센서에 비해 훨씬 선명하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새로운 센서가 720⨯720 화소 크기의 풀 컬러 이미지를 구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센서는400~700나노미터(nm) 사이의 자연광 파장을 포착하며 mm당 214라인 쌍의 공간해상도를 갖는다.

연구팀은 “이 센서가 40도의 시야각, 조리개값(f) 2 수준을 보였으며, 이는 이보다 50만배나 큰 기존 카메라 렌즈에 포착된 것과 맞먹는 크기”라고 밝혔다.

후처리 알고리즘은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엄청난 역할을 하며, 메타서피스와 함께 설계돼 서로 잘 동작하도록 보장한다.

▲이전 소형 이미지 센서(왼쪽)와 프린스턴대 팀의 새로운 메타 서피스 센서가 촬영한 이미지 비교. (사진=프린스턴대)

이 초소형 카메라의 또 다른 장점은 장치 제작이 간단하다는 점이다. 이는 대량 생산이 상대적으로 쉬울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소금알갱이 크기의 센서는 질화규소로 만들어졌고, 표면의 나노구조는 이미 반도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심 자외선 석판화 기술(deep ultraviolet lithography)을 이용해 생산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 기기들이 양산된다면 작은 로봇들에게 더 나은 시야를 제공하면서 의료용 신체 영상 촬영에 사용될 수 있으며, 심지어 이러한 센서 수천 개를 배치함으로써 기본적으로 무엇이든 바꿀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펠릭스 하이데 수석 연구원은 “우리는 각각의 기기 표면을 초고해상도를 가진 카메라로 바꿀 수 있게 돼 더 이상 휴대폰 뒷면에 3개의 카메라가 필요없게 될 것이다. 휴대폰 뒷면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카메라가 될 것이다. 우리는 미래에 기기를 만드는 완전히 다른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성과는 11월 29일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지에 실렸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